BIP Morning 뉴스 2/13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94개 상승 (평균 5.87%p 상승)

*JP 체이스 모건의 리서치 센터가 발행한 “암호화폐 해석(Decrypting Cryptocurrencies)” 보고서가 “암호화폐는 미래에 하나의 자산으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조심스럽게 예측한다.“라고 기록했다는 사실이 코인데스크를 통해 전파되면서(한국시간 기준 07시 50분) 시장 상승세가 탄력을 받는 것으로 보임.

 

비트코인 공매수 물량(비트파이넥스) 36,400개 (00:00분 기준 약 96개 증가)

비트코인 공매도 물량(비트파이넥스) 9,649개 (00:00분 기준 약 963개 감소)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4.01%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1.53%p 하락

*08:55분 기준 비트코인 (4.76%), 이더리움(4.9%), 리플(1.76%), 비트코인 캐시(4.62%)

해외 주요 뉴스
23:00분 – 전체 암호화폐 시가 총액, 4천억 달러 재돌파

미국 상원에서 이뤄진 암호화폐 관련 청문회 이후 시작된 암호화폐 시장의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다.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지난 2월 5일경 기록한 4천억 달러 수준을 회복했다.

시가 총액 10위 안에 드는 주요 암호화폐들은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과 함께 동반 상승했으나, 몇몇 암호화폐의 가격은 여전히 고점 대비 50% 이상 하락한 상태이다.

주요 암호화폐 중 이더리움은 고점 대비 39% 하락했으며, 리플의 XRP는 52.17% 하락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02:00분 – 리플사, UAE 송금 회사와 파트너십 발표

아부다비에 본사를 둔 송금회사 UAE Exchange와 암호화폐 XRP를 서비스하는 리플(Ripple)사가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UAE Exchange는 국제 송금에서 발생하는 비용 및 지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리플사의 리플넷(RippleNet) 제품을 도입한다고 이번 파트너십 채결의 배경을 밝혔다.

하지만 UAE Exchange는 리플사의 분산 원장 관련 기술은 도입하지만, 리플사의 암호화폐인 XRP를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02:32분 – 아부다비, 암호화폐와 ICO 관련 규정 만든다

아부다비(Abu Dhabi)의 금융 서비스 규제 당국(FSRA, The Financial Services Regulatory Authority)이 2월 11일 (현지 시간) 암호화폐, ICO,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FSRA는 암호화폐 산업과 관련된 검증된 기관 및 개인과 협력해 규제안을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규제안이 언제 공표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

또한 FSRA은 암호화폐가 아직 합법적으로 규정되지는 않았지만, 상품 및 서비스 교환의 매개체로써 암호화폐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와 관심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02:59분 – EU 규제 기관, 암호화폐 투자의 높은 위험성 재차 경고

유럽 감독 당국(ESAs, The European Supervisory Authorities)이 2월 12일(현지 시간) 발행한 범 유럽 소비자 경고 리포트에서 암호화폐를 “매우 위험한 자산(High risky asset)”으로 표현했다.

ESAs는 암호화폐는 매우 고 위험성의 투자 상품이며, 아직 법적으로 규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 대상, 저축 및 은퇴 계획 금융 상품으로 부적합하다고 경고했다.

또한 ESAs는 암호화폐 투자는 투자자의 권리를 법적으로 보상받기 어렵고, 사이버 공격 등 외부 위험에 대해서도 어떠한 법적인 보호를 받기 어렵다고 강조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암호화폐와 제반 상황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채로 투자에 뛰어드는 것에 대해 경고했다.

07:50분 – JP 모건, 암호화폐가 언젠간 자산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도움될 것

JP 모건 체이스의 애널리스트들이 발행한 암호화폐의 기술적인 부분에 중점을 둔 71 페이지짜리 연구 보고서에 “미래에 암호화폐는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에 암호화폐라는 새로운 자산을 추가해 투자 포트폴리오의 다각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라고 기록했다.

2월 9일(현지 시간) 발표된 “암호화폐 해독: 기술, 응용, 도전” 보고서는 JP 모건 체이스의 글로벌 연구 부서에서 작성됐으며, 암호화폐와 블록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조사 및 분석했으며 특히 투자자와 금융회사 그리고 중앙은행에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미칠 영향에 대해 탐색했다.

저자들은 암호화폐가 연방준비은행 및 중앙은행 중심의 금융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들 가능성도 있지만, 미래에 하나의 자산으로 인정받아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