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경제경영연구소 “블록체인, 큰 변화 이끌 20개 ICT 트렌드로 선정”

KT경제경영연구소가 블록체인, 5G, 인공지능(AI) 등을 ‘빅 체인지’를 이끌 20개 ICT 트렌드로 선정했다.

20일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20년을 맞아 새로운 10년을 지배할 20개 ICT 트렌드를 소개하는 도서 ‘2020 빅체인지’를 발간했다고 밝히며 10년 넘게 축적된 ICT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트렌드를 선정했다고 전했다.

이 책은 20개 ICT 트렌드를  비즈니스 성장성을 분석한 ‘비즈테크’, 미래 혁신 기술을 예측한 ‘퓨처테크’, 산업 환경 측면에서 살펴 본 ‘테크이슈’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해 다뤘다.

블록체인은 이 가운데 ‘테크이슈’에 선정됐다. 테크이슈로는 블록체인 외에도 미·중 분쟁, 디즈니 이펙트, 테크래시, 헬스케어, 에듀테크 등이 꼽혔다.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

한국의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2대 기반기술로는 ‘5G’와 ‘AI’가 언급됐다. 한국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AI가 창출할 2030년 한국의 경제적 가치는 약 540조 원으로 추산된다.

비즈테크에는 VR, 클라우드,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팩토리, 클라우드 게임, 프롭테크(정보 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사업) 등이 꼽혔고 퓨처테크에는 양자 컴퓨터, AR 글래스, 밀리테크, 협업 로봇, *엣지 컴퓨팅, 저궤도 위성통신이 언급됐다.

*엣지 컴퓨터 : 중앙 서버로 모든 데이터가 모여 실행되는 클라우드 컴퓨터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다양한 디바이스 자체에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엣지가 존재하는 것을 뜻한다. 

KT경제경영연구소 김희수 연구소장은 “한국 경제가 지금의 저성장 국면을 딛고 5G와 AI 등 ICT 기반의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새롭게 도약하는 데 이 책이 중요한 단초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썸네일 출처 :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