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대통령, OPEC에게 암호화폐 발행 제안해

카타르의 방송사 알자지라(Al Jazeera)보도에 의하면 마두로(Maduro)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석유수출국기구(OPEC, 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에게 공동 암호화폐를 발행할 것을 제안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나는 공식적으로 OPEC과 비-OPEC 산유국에게 석유보증 공동 암호화폐 발행을 제안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마두로 대통령은 모하마드 사누시 바킨도(Mohammad Sanusi Barkindo) OPEC 사무총장과의 회의에서 암호화폐 발행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말, 마두로는 석유 와 보석 같은 상품으로 보증되는 ‘페트로(Petro)’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베네수엘라의 야당과 미국 의회는 해당 제안을 거세게 비판했다.미국 밥 메넨데즈(Bob Menendez) 상원의원은 베네수엘라가 미국 제재를 피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베네수엘라 야당 의원들은 암호화폐 발행 계획은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베네수엘라 야당 의원 조지 밀란(Jorge Millan)은 “페트로는 암호화폐가 아니다. 베네수엘라 석유를 선도매도(forward sale)하는 행위이다.”라고 비난했다.

한편, 마두로 대통령은 페트로 암호화폐가 토큰 사전판매(pre sale) 절차를 걸친 후 공식 발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