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2/8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78개 하락 (평균 3.81%p 하락)

*미국 청문회 이후 이어진 암호화폐 시장의 상승세가 어느 정도 진정된 것으로 보임

*암호화폐 관련 펀드 조성 발표 등의 호재와 미국 연준의 금리 상승 및 미국 국채 상승에 대한 우려가 공존하는 것으로 보임.

 

암호화폐 시가 총액 3,719억 달러 (00:00분 기준 약 163억 달러 감소)
비트코인 공매수 물량(비트파이넥스) 31,625 개 (00:00분 기준 약 247개 증가)
비트코인 공매도 물량(비트파이넥스) 13,849 개 (00:00분 기준 약 1,044개 증가)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0.36%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0.3%p 상승

08:55분 기준 비트코인 (0.58%), 이더리움(0.65%), 리플(0.11%), 비트코인 캐시(0.13%)

해외 주요 뉴스
22:09분 – 암호화폐 시장 반등 성공, 비트코인 8,000 달러 재진입

2월 6일 지난 11월 이후 최저가를 기록한 비트코인의 가격이 반등에 성공하며 8,000 달러선에 재진입했다. (한국 기준 2월 7일 저녁 19시경, 870만 원)

비트코인의 상승세와 함께 코인마켓캡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위 안의 모든 암호화폐가 동반 상승했다. 24시간 변동률 기준 비트코인의 가격은 24% 상승했으며, NEO와 NEM은 각각 55%, 46%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애널리스트는 이번 반등의 주원인을 2월 7일 새벽에 열린 미국 청문회에서 CFTC의 지안카를로 위원장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해 긍정적인 발언을 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23:21분 – 비트코인 전문가들, 2018년 비트코인의 가격은 5만 달러 도달할 것

비트코인의 가격이 7,000 달러 이하로 하락한 급격한 하락장 속에서도 몇몇 비트코인 전문가들은 2018년에도 비트코인의 상승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최초의 블록체인 전문 인큐베이터인 아웃라이어 벤처스(Outlier Ventures)의 CEO 제이미 버크(Jamie Burke)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시장이 점차 암호화폐의 본질적인 가치에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올해 겨울이 오기 전에 암호화폐 전체 시가총액은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게이트코인(Gatecoin)의 APAC 사업 총괄 임원 토마스 글럭스만(Thomas Glucksmann)은 “제도권화, 기관 자금의 유입 그리고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와 같은 기술의 진보가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견인할 것이다.”라고 말하며, “비트코인의 가격이 12월 말까지 5만 달러에 도달하지 못할 이유가 전혀 없다.”라고 덧붙였다.

23:00분 – 리플사, 중국 결제 회사와 파트너십 발표

시가총액 3위의 암호화폐 리플(XRP)을 서비스하는 리플사가 중국의 결제 회사인 리안리안(LianLian)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리안리안은 국경 간 결제를 위해 리플사가 제공하는 xCurrent 플랫폼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xCurrent의 경우 xRapid와는 다르게 실제 XRP를 사용한 결제 모듈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리플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리플넷(RippleNet)에 가입된 기존 고객들이 중국 시장과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3:33분 – 유럽 중앙은행 임원, 비트코인은 중앙은행 규제 대상 1순위가 아니다

유럽 중앙은행(ECB) 이사회의 다니엘 노이(Daniele Nouy)는 2월 7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미래에 유럽에 암호화폐 관련 규제가 생길 것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현재 ECB는 암호화폐 규제를 위해 큰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우리는 필요하다면 규제의 관점에서 암호화폐를 검토하고,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있다. 하지만 현재 ECB의 규제 우선순위에서 암호화폐는 그리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다가오는 G20 서밋에서 암호화폐가 주요 논의 주제가 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ECB 이사회의 수장은 암호화폐 규제와 관련돼서 한 걸음 물러선 반응을 보였다.

01:01분 – 그레이스케일, 암호화폐 펀드 발표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이 최대 시가총액 상위 5개의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암호화폐 펀드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 비트코인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Bitcoin Investment Trust)의 설립자이자, 현 그레이스케이의 운영 이사인 마이클 소낸샤인(Michael Sonnenshein)은 “우리의 고객들은 더 다양한 디지털 통화 클래스(Digital currency asset)에 투자하길 원한다.”라고 이번 펀드 조성의 목적에 대해 밝혔다.

이번에 조성되는 펀드는 비트코인(BTC), 이더(ETH), 리플(Ripple), 비트코인 캐시(BCH), 라이트코인(LTC)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펀드 조성에 참여한 고객은 차후 펀드의 지분을 환매해 암호화폐 투자 수익을 돌려받을 수 있다. 펀드의 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02:53분 – 주식시장 붕괴,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 미치나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최근 7일간 글로벌 주가 폭락으로 전체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이 약 4조 달러 감소했다. 이는 암호화폐 전체 시가총액의 15배에 달하는 금액이 주식시장에서 사라졌음을 의미한다.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 또한 지난 12월 8,138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해 고점 대비 절반 이하로 하락한 3,72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러한 가격 하락의 배경에는 은행의 금리 인상에 대한 공포와 미국 채권 가격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암호화폐 시장은 2월 7일 미국 공청회 이후 반등하는데 성공했지만, 미국 주식 시장의 움직임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05:00분 – 뉴욕 금융 서비스국, 암호화폐 관련 사기 및 시장 조작 관련 규제 강화

뉴욕 주 금융 서비스국(NYDFS)이 뉴욕 주 내에서 암호화폐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에 대해 암호화폐 관련 사기 및 시장 조작에 대한 보안 및 보호 절차를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지난 목요일 발표된 성명서는 “암호화폐 사기 및 시장 조작 등 위험 영역에 대한 전방위적인 평가와 대책을 수립해 회사 정책에 포함시켜 소비자와 투자자를 보호해야 한다. 또한 회사 정책에 어떻게 관련 절차 및 내용을 포함시켰는지 NYDFS에 보고해야 한다.”라고 기록했다.

이는 뉴욕 주 내에서 암호화폐 관련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라이선스인 BitLicense를 기초로 작성된 것으로 보이며, BitLicense가 만들어진 이후 다수의 암호화폐 관련 기업이 뉴욕을 떠난 가운데 관련 규제안이 더욱 강화된 이번 조치가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