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서 ‘비트코인 펀드’ 나온다”…수탁업체는 제미니

캐나다 자산관리사 3iQ가 개인 투자자에 합법적으로 거래되는 비트코인 펀드를 내놓을 예정이다. 

30일(현지시간) 3iQ는 공식입장을 통해 올 연말 주요 캐나다 증권거래소에서 비트코인 펀드를 거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캐나다 온타리오증권위원회(Ontario Securities Commission, OSC)가 청문회에서 유리한 판결(Favorable ruling)을 내려 최종 투자 결정서 제출을 앞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3iQ의 프레드 파이(Fred Pye) 대표는 “지난 3년간 OSC의 투자펀드 및 구조화상품 분과와 활발하게 협력했다”면서 “규제 대상이 되는 상장 펀드를 통해 개인 투자자가 비트코인 투자의 혜택을 누리길 바랐다”고 말했다. 그는 “가격 책정, 수탁업무(커스터디), 감사, 제도권 내 투자펀드의 공공 이해관계 이슈 등에 대해 의문을 해소했다”고 설명했다. 

금융 전문지 파이낸셜포스트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는 이 비트코인 펀드를 기존 중개인을 통해 사고팔 수 있다. 비과세 은퇴 저축 상품(RRSPs)이나 면세 저축 계좌를 통해서도 투자할 수 있다. 

뉴욕 소재 디지털자산 거래소 제미니트러스트가 해당 비트코인 펀드의 수탁업체 역할을 맡는다. 

제미니 거래소의 카메론 윙클레보스 의장은 “뉴욕에 위치한 신탁회사로서 우리는 디지털 자산을 믿을만한 안전한, 규제에 부응하는 자세로 보관해야 한다”며 “이 원칙은 3iQ가 관리할 이 혁신적인 펀드에도 적용될 것”이라고 짚었다.

관련 기사 : 꽃봉오리 맺는 ‘암호화폐 커스터디’…규제 당국 마음 돌릴까?

3iQ는 3년간 협력사로부터 독일 자산관리사 반에크의 비트코인 현물가 기반 ‘MV 인덱스 솔루션(MVIS)’ 개발 등을 지원받았다.

반에크의 장 반에크 대표는 “규제 당국에 기업의 우려를 전달하는 데 3iQ와 긴밀하게 협력해 기쁘다”며 “캐나다 파트너사들의 인내와 결단에 감명받았다”고 덧붙였다.

MVIS는 전 세계 50개 이상의 주요 디지털자산 거래소 가격 및 거래 데이터를 토대로 디지털자산 가격을 책정하는 지수상품이다. 2017년 11월 반에크가 영국 디지털자산 데이터 제공업체 크립토컴페어와 제휴해 개발했다. 

썸네일 출처 : 3i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