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인민은행, 11개 유형에 ‘핀테크 제품 인증서’ 발급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디지털 결제와 블록체인 기술에 널리 사용되는 11개 유형의 금융 기술 등에 대해 핀테크 관련 인증서를 발급하기로 했다.

29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지난 26일 인민은행은 핀테크 서비스의 웹개발(프론트엔드, 백엔드)에 사용되는 핀테크 제품 목록을 발표했다.

보도에 따르면 인민은행이 선별한 제품 목록에는 매장 모바일 단말기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embedded application software), 유저 프론트엔드 소프트웨어(user front-end software)등 디지털 결제 기술에 관여할 수 있는 모든 제품이 포함됐다.

인민은행은 “선별한 제품이 시제품 및 현장 검사를 통과하면 핀테크 제품 인증(CFP·Certification of Fintech Product)을 부여할 것”이라며 “증명서는 3년마다 검토되고 갱신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발표는 지난 24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블록체인 육성 발언을 한 이후 새로운 금융 인프라 개발을 촉진하는 가운데 진행된 것이다.

관련기사: 블록체인 업계 ‘들썩’…중국 시진핑 한마디 뭐길래?

보도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중국 알리페이(Alipay)와 위챗페이(WeChat Pay)로 제공되는 상품보다 뛰어난 보안 및 오프라인 거래 기술을 내세운 디지털 화폐(CBDC)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중 싱크탱크 “중국, CBDC 출시 최초 국가 될 것”…리브라는?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