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퇴 러시 후 출범한 리브라협회…한 배 탄 21개 파트너사는?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협회가 공식 출범했다. 최근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등 결제업체들의 잇따른 탈퇴로 21개 파트너사만 합류했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리브라협회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창립 총회를 열고 리브라협회 선언문에 서명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이사회 구성원과 리브라협회 컨소시엄 경영진(executive team)이 협회 출범을 공식화했다.

리브라협회는 21개 파트너사로 구성됐다. 최근 잇따른 파트너사의 탈퇴로 28개에서 7곳이 줄었다.

이달 초 미국 온라인 결제 서비스업체 페이팔(PayPal)이 리브라협회를 탈퇴한 데 이어 마스터카드와 비자, 이베이를 포함해 스트라이프, 메가르도 파고 등 결제업체들도 잇따라 탈퇴를 선언한 바 있다. 지난 14일(현지시간)에는 글로벌 호텔 예약 사이트 부킹닷컴과 아고라닷컴 등을 운영하는 온라인 여행사 부킹홀딩스(Booking Holding)도 리브라협회에서 이탈했다.

[관련기사] 페이팔, 결국 ‘리브라 협회’ 탈퇴…리브라 운명은?
[관련기사] 벼랑 끝 리브라?…페이팔 이어 마스터·비자·이베이도 탈퇴 선언
[관련기사] 리브라협회 줄줄이 탈퇴 언제까지?…부킹닷컴·아고다 운영사도 발 뺀다

리브라협회의 창립멤버는 칼리브라를 비롯해 우버, 리프트, 코인베이스, 자포, 앵커리지, 바이슨 트레일스, 크리에이티브 디스트럭션 랩, 안데르센 호로비츠, 트라이브 캐피탈, 리빗 캐피탈, 유니온 스퀘어, 브레이크스루 이니셔티브, 일리아드, 보다폰, 파페치, 키바 마이크로펀드, 머시 콥스, 세계여성기금, 스포티파이, 페이유다.

리브라협회 이사회는 페이스북 자회사 리브라용 디지털지갑 개발사 칼리브라의 데이비드 마커스(David Marcus) 총괄, 비영리단체 키바 마이크로 펀드(Kiva Micro funds)의 메튜 데이비(Matthew Davie) 최고전략책임자, 페이유(PayU)의 페트릭 엘리스(Patrick Ellis) 총괄 고문, 벤처캐피탈업체 안데르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의 케이터 헌(Katie Haun) 총괄 파트너, 자포홀딩스(Xapo Holdings Limited)의 웬시스 카사라스(Wences Cesares)대표 등 다섯 명이다.

보도에 따르면 리브라협회의 주요 의사결정은 다수결(majority vote of the ruling) 투표를 거친다. 멤버십 변경 또는 리브라 준비금 관리 등의 경우에는 3분의 2의 찬성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 미국 스티븐 므누신(Steven Mnuchin)재무장관은 이들의 탈퇴 이유로 ‘규제 우려’를 꼽았다.

[관련기사] 파트너사가 리브라협회 떠나는 이유?…미 재무장관 “규제 우려 때문”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