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자산 펀드 매니저가 따라야 할 규정”…홍콩 증선위, 공개 문건 보니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암호화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 매니저들에 대한 규정을 공개했다.

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홍콩 SFC는 지난 4일 웹사이트를 통해 ‘암호화 투자 펀드  자산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허가된 기업을 위한 이행 조건’이라는 총 37페이지에 달하는 문건을 게시했다.

먼저 홍콩 내 암호화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 매니저는 최소 300만 홍콩달러(약 38만3000달러)의 유동 자본을 유지해야하만 한다.

이어 SFC는 펀드 매니저들이 적절한 의무를 수행을 위해 충분한 인력과 기술 자원을 갖출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위험 관리와 컴플라이언스 정책을 잘 수행하고, 자금세탁방지(AML) 및 테러자금 조달 방지 정책도 이행해 줄 것을 요구했다.

펀드 자산의 안전한 보증을 위해 암호화 펀드 매니저는 독립성을 확보해야 한다. 펀드 자산이 고객 통합 계좌에 있다고 하더라도 기업 보유 자산이나 다른 고객 자산과 분리시켜야 한다고 SFC는 강조했다.

이어 SFC는 “매니저가 펀드 투자금을 법정화폐로 수령할 경우 한 개 이상의 분리된 은행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은행 계좌는 홍콩 인가 금융기관 혹은 SFC에 의해 허가된 은행에 개설하고 운용해야 하는 것이 규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암호화 자산 펀드 매니저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프라, 키 생성이나 보관, 관리 등에 대한 다양한 위탁 관리특성도 평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썸네일 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