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2/6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98개 하락 (평균 15.478%p 하락)

*중국의 자국민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 이용 금지 명령신용카드를 통한 암호화폐 구매 금지 명령이 하락의 주원인으로 분석됨.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1.34%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1.90%p 증가

08:55분 기준 비트코인 (1.41%), 이더리움(1.75%), 리플(-0.1%), 비트코인 캐시(2.31%)

*한국 역 프리미엄에서 프리미엄으로 전환

해외 주요 뉴스
22:50분 – 암호화폐 시장, 2018년 고점 대비 50% 하락

암호화폐 시가 총액이 3,660억 달러 이하로 하락하며, 지난 12월 4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고점 대비 50% 하락한 것이며, 60일 기준 암호화폐 시가 총액은 최저치 이하로 내려갔다.

이러한 하락세의 주원인은 정부의 규제로 시작된 부정적인 뉴스가 멈추지 않고 주요 카드사가 암호화폐 구매를 제한했다는 등 지속적으로 이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2017년 2월 대비 암호화폐 시가 총액은 1,800% 이상 증가한 상태이기 때문에 여전히 조정기간을 거치고 있으며, 거래량이 하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하락 가능석이 있다는 분석도 재기됐다.

00:00분 – 텍사스 법원, Davorcoin 프로젝트에 대해 중단 명령

텍사스 금융 당국이 비트커넥트(Bitconnect)에 이어 다보어코인(Davorcoin)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해 긴급 정지 명령을 내렸다.

금융 당국에 따르면 다보어코인은 비트커넥트와 유사하게 투자자들에게 암호화폐를 통해 다보어코인을 사서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면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홍보했다. 당국은 고수익을 약속한 비등록 대출 프로그램은 위법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금융 당국은 다보어코인이 투자자들에게 고의로 다보어코인에 대한 정보와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지에 대해 의도적으로 숨겼기 때문에 이는 명백한 투자 사기의 성격을 가진다고 밝혔다. 또한 암호화폐를 직접적으로 규제하지는 않지만 투자자에게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홍보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00:03분 – 싱가포르 항공,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App 출시

싱가포르 항공이 2018년 8월까지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포인트 시스템 및 App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 항공은 이번에 도입되는 시스템과 App을 통해 싱가포르 항공의 에어 마일리지를 싱가포르 내 상점에서 물건 구매 및 서비스 결제에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항공의 고 춘퐁(Goh Choon Phong) CEO는 “기존 크리스 플라이어(KrisFlyer) 포인트 시스템과 App에 블록체인이 도입되면 우리는 항공 마일리지를 안전하게 디지털화해 유통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는 고객 경험 증가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00:28분 – 로이드 뱅킹 그룹, 신용카드를 통한 암호화폐 구매 금지

영국 최대 은행 로이드 뱅킹 그룹(Lloyds Banking Group)이 자사 고객이 신용 카드를 통해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것을 금지했다.

스코틀랜드 은행(Bank of Scotland), 핼리팩스(Halifax), MBNA을 소유하고 있는 로이드 그룹은 900만 명에 달하는 고객들이 암호화폐 구매에 신용카드 결제를 사용할 수 없도록 조치했다.

로이드 그룹은 이번 조치에 대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의 가격이 급격히 하락함에 따라 신용카드를 통해 암호화폐를 무리하게 구매한 사용자들이 파산에 이르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00:38분 – 유니세프, PC 게이머들에게 이더리움 채굴 기부 요청

유니세프(UNICEF)가 시리아 어린이들을 위한 자선 활동을 위한 기금 모금을 위해 PC 게이머들에게 이더리움을 채굴해서 기부해줄 것을 요청했다.

2월 2일(현지시간) 시작된 이번 캠페인의 이름은 게임 체인져스(Game Chaingers)이며, 총 2 달간 게이머들이 그래픽카드를 통해 채굴한 이더리움을 기부받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까지 약 360명의 게이머가 이더리움을 기부했으며, 약 44명의 게이머가 지속적으로 이더리움을 채굴해서 기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유니세프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조성된 자금을 830만 명에 달하는 시리아 내 어린이들을 위한 구호활동에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01:08분 – 비트코인 가격 하락, 진정한 투자자 남을 때까지 계속될 것

작년 하반기부터 암호화폐 투자에 참여하는 사람의 숫자가 급격히 증가했다. 그리고 그중 상당수의 사람들은 블록체인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관심이 없고 오직 돈을 버는 것만이 관심사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번 암호화폐 시장의 붕괴는 오직 가격의 상승만을 바라고 시장에 진입한 사람들이 암호화폐의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자 공포 속에 앞다퉈 암호화폐를 판매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이러한 조정의 과정은 더 암호화폐 시장이 건실하게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단기간의 가격 상승을 바라는 투자자들이 대부분 사라졌을 때 안정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가격 거품 붕괴가 암호화폐 시장 전체를 망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분석된다.

02:47분 – 일본 항공, BTC 결제 도입 발표

일본의 저가 항공사 피치 에비에이션( Peach Aviation)이 비트코인 결제를 도입한다는 기존의 방침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피치 에비에이션은 지난 2017년 5월 2018년까지 비트코인 결제를 도입한다고 밝혔지만, 도입 계획은 2018년 3월까지 연기됐다.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면서 일본 방송사 NHK는 피치 에비에이션이 비트코인 결제 도입 계획을 취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피치 에비에이션은 홈페이지를 통해 여전히 비트코인 결제 도입을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NHK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02:52분 – 비트코인 선물, 슈퍼볼 광고에 등장

2월 5일 치러진 필라델피아 이글스와 뉴 잉글랜드 패트리엇츠의 미국 NFL 챔피언십 경기 ‘슈퍼볼’의 TV 광고에 미국 브로커리지 기업 TD 아메리트레이드(TD Ameritrade)의 비트코인 선물 광고가 나왔다.

이번 광고는 애국가 제창 직후 전 세계로 송출됐고, 광고는 유명 가수의 노래 제목을 패러디해 주 5일 24시간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채워졌다.

슈퍼볼의 30초 광고는 독특하고, 참신한 소재와 영상으로 늘 전 세계의 관심을 받아왔으며, 약 30초의 광고를 내보내기 위해 필요한 비용은 500만 달러에 달한다.

03:28분 – 비트코인 7,000 달러선 붕괴

비트코인의 가격이 지난 11월 중순 이후 처음으로 7,000 달러 이하로 내려갔다. 이는 최근 이어져온 하락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코인데스크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기준 비트코인의 가격은 6,888 달러까지 하락 후 소폭 반등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8,000 달러선이 붕괴되자 시장에 형성된 공포로 인해 순식간에 7,000 달러선 이하로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하락의 원인을 중국의 자국민의 해외 거래 사이트에 대한 접근 금지와 신용카드를 통한 암호화폐 구매 금지를 주원인으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