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2/3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80개 하락 (평균 4.25%p 하락)

*2월 2일 21:50분 비트코인 가격 781만원 도달 후 반등.

*2월 3일 00:20분 비트코인 선물 가격 콘탱고 전환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 보다 높은 상태).

*주요 이슈(한국 발 규제, 테더 관련 뉴스)에 대한 공포 해소로 시장 안정세로 돌아서는 것으로 보임.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2.11%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4.81%p 하락

08:55분 기준 비트코인 (-2.72%), 이더리움(-2.36%), 리플(-0.41%), 비트코인 캐시(-2.95%)

*한국 역 프리미엄 형성 중

해외 주요 뉴스
22:31분 – 비트코인, 6주 최저가 경신

각국 정부의 규제 소식 및 주요 미디어의 공포 조성이 이번 하락의 주원인으로 보이며,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난 11월 이후 처음으로 8,000 달러 선 이하로 하락했다.

코인텔래그래프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순간 7,791 달러까지 하락했다. (한국 시간 기준 2월 2일 오후 9시, 비트코인의 가격 823만 원)

한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은행권과 함께 2월 1일부터 KYC를 강화한다는 소식과 인도 재무 장관의 발언이 확대 해석되며 시장의 공포 심리가 폭발한 것이 이번 급락의 주원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22:31분 – 찰리 리, 비트코인과 라이트 코인 우상향 중

라이트코인의 창시자이자, 전 코인베이스(Coinbase) 임원인 찰리 리(Charlie Lee)가 비트코인과 라이트 코인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여전히 우상향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1월 2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블록체인 커넥트 컨퍼런스 (Blockchain Connect Conference)에서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의 단기적인 가격을 예측하는 것을 불가능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들은 여전히 우상향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은 여전히 라이트 코인 개발에 힘을 쏟고 있으며, 보유한 라이트 코인을 전부 매도한 것은 라이트 코인 프로젝트에 대한 믿음이 없어서가 아니라 이해관계의 충돌 때문이라고 밝혔다.

23:49분 – 비트코인 하락의 주 원인 2가지

이번 비트코인 가격 하락은 급격한 가격 상승 후 조정 기간을 거치는 측면과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과장된 혹은 잘못된 내용의 뉴스가 시장에 공포감을 조성한 측면이 공존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 발 암호화폐 거래소 규제 관련 뉴스는 한국 정부가 ICO 및 암호화폐 거래소에 중국과 같은 전면 금지 조치를 취할수 있다는 공포감을 시장에 조성했다. 하지만 한국 발 암호화폐 관련 규제 뉴스 중 대부분은 사실을 지나치게 과장됐다는 사실이 점차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사례는 최근 인도 재무 장관의 “비트코인 관련 불법적인 행위를 처벌하겠다.”라는 발언이 “인도 당국은 비트코인 거래를 전면 금지할 것이다.”라고 확대 해석되어 번져나가면서 다시 한번 반복됐다.

추가적으로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달러화 대신 사용하고 있는 USDT의 발행기관 테더(Tether)가 미국 규제 기관에 의해 소환됐다는 기사가 시장을 흔들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테더가 당국에 소환된 시점은 작년 12월로 밝혀졌으나, 이미 해당 뉴스 전파로 전체 암호화폐 시가 총액은 10% 이상 하락했다.

01:33분 – 일본금융당국, 코인체크 거래소 현장 검사

타로 아소(Taro Aso) 일본 재무 장관이 최근 대규모 해킹 사건에 휘말린 코인체크 거래소에 대한 감독 기관의 현장 검사를 허용했다. 당국은 이는 ‘코인체크 거래소 사용자 보호’를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미 코인체크는 2월 13일까지 해킹 과정에 대한 상세한 보고서와 재발 방지 대책을 일본 금융청(FSA, Financial Services Agency)에 제출할 것을 요구 받았지만, 사전 예고 없이 현장 검사가 이뤄진 것이다.

약 10명의 조사관이 코인체크의 재무 상태를 점검하고, 회사의 고객 응대 상태 및 시스템 관리 구조 또한 검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해커가 코인체크에서 해킹한 NEM이 여러 계좌로 이동하는 모습이 포착되 수사 당국은 이를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02:08분 – 태국 재무 장관, 비트코인 투자 위험성 경고

태국의 재무 장관 솜 차이 수자통세(Somchai Sujjapongse)는 태국 중앙은행과 태국 증권 거래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암호화폐 투자의 위험성에 대해서 경고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비트코인의 높은 가격 변동성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태국 내 암호화폐를 규제해야 한다는 결론을 빠르게 내릴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 때문에 블록체인이 유해하다고 보는 관점은 틀렸다.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에게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분리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02:45분 –Long Blockchain, 결국 채굴기 주문 포기

지난 12월 유명 아이스티 메이커 롱 아일랜드 아이스티 컴퍼니가(Long Island Iced Tea Company) 사명을 롱 블록체인(Long Blockchain)으로 바꾸며 발표한 1,000대의 비트코인 채굴기 구매 계획이 취소된 것으로 밝혀졌다.

롱 블록체인은 채굴기 주문 취소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며, 당시 롱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분야에 진출할 것을 선언하며 770만 달러 규모의 주식을 매각하려 했다.

롱 블록체인 소속 전략위원회 책임자 샤밀 말릭(Shamyl Malik)은 “롱 블록체인은 여전히 암호화폐의 비전에 대해 믿고 있으며, 다양한 채굴기의 도입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롱 블록체인은 이번 채굴기 주문 취소로 블록체인 산업 진출을 선언하며 주가를 조작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 미 SEC의 감시권에 들 것으로 보인다.

05:15분 –산탄데르, 4 개국에서 리플사 기술 적용된 앱 출시 예정

리플사가 자사의 가장 큰 고객 중 하나인 산탄데르 그룹(Santander Group)이 리플사의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앱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탄데르 은행은 총 18개월 간의 내부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완료했으며, 애플 페이와 리플사의 블록체인을 통합한 시스템으로 10 ~ 10,000 유로를 전송하는 테스트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산탄데르 은행은 모바일 앱은 스페인, 브라질, 영국, 폴란드에 출시될 예정이며, 리플사의 암호화폐인 XRP가 적용되지 않은 xCurrent 플랫폼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06:22분 –CNBC 소속 Ran, 비트코인 2018년 5만 달러 간다

CNBC의 리치토피아(Richtopia) 프로의 호스트인 란 노이어(Ran Neuner)가 2018년 비트코인은 50,000 달러에 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 시간 기준 2월 2일 오전 6시경 자신의 트위터에 “기록을 위해 나는 이 메시지를 트위터 상단에 고정하겠다. 비트코인은 50,000 달러로 2018년을 마무리할 것이다.”라고 기록했다.

그의 트윗에 대해 블록체인 업계 인사들은 “2018년 12월 31일 23:49분 비트코인의 가격은 50,000 달러 이상이다.”라고 동의하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