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리브라와 다른 기능 보유할 것”…중국 CBDC 세부사항 보니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PBoC)의 디지털 화폐연구소장(Digital Currency Research Institute)이 중국 디지털화폐(CBDC)가 페이스북 리브라가 제공할 수 없는 기능을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상하이증권뉴스(Shanghai Securities News) 및 국영 소식통의 정보를 인용, 인민은행 디지털화폐연구소장 창춘 무(Changchun Mu)소장이 최근 중국 인민은행 CBDC의 세부사항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무 소장은 CBDC를 ‘가치 특성(value characteristics)을 지닌 디지털화폐 및 전자 결제도구’라고 정의했다. 이어 “CBDC의 기능적 속성은 종이 화폐와 동일하다”며 “단순한 디지털 형태일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CBDC 개발 이유에 대해 “금융자주권(monetary sovereignty)과 중국 법정화폐를 보호하기 위해 디지털화폐를 미리 계획해 개발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디지털 화폐의 기술적인 면을 언급하며 페이스북 리브라와 비교하기도 했다. 

무 소장은 “인민은행의 위안화 디지털 화폐는 계좌, 모바일·인터넷 연결 없이 전송할수 있다”며 “휴대전화에 월렛이 설치되어 있다면 두 개의 휴대전화를 물리적으로 접촉, 근거리 무선 통신(NFC)을 이용해 디지털 화폐를 전송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리브라는 이처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CBDC는 은행 계좌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기존 전통적인 은행 계좌 시스템 통제에서 자유롭다”면서 “이용자들은 이 시스템을 이용할 때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썸네일 출처: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