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BDC, 결제  시뮬레이션 테스트 돌입…“리브라 보다 먼저 빛 볼까”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개발 중인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PBoC)이 일부 상업은행, 비정부 기관 등과 함께 결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는 테스트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이날 중국 매체 중국일보(China Daily)를 인용해 중국 인민은행 CBDC가 결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는 ‘클로즈드 루프 테스팅(closed-loop testing)’을 진행중이라고 보도했다. 

코인데스크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연구팀이 폐쇄된 환경에서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며 인민은행 소식통의 정보를 인용해 밝혔다. 이 팀은 프로젝트에 집중하기 위해 올해 여름부터 인민은행 베이징 본사에서 벗어나 다른 장소에서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이번 CBDC ‘클로즈드 루프 테스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보다 먼저 출시될 것이란 전망이다. 

앞서 인민은행은 ‘리브라’의 위협에 대비해 CBDC발행 계획을 공식적으로 내놓은 바 있다. 지난달에는 CBDC 출시 준비가 마무리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관련기사] “페북 ‘리브라’ 대항마 키운다” 중국 인민은행, CBDC 발행 준비

[관련기사] 중국 인민은행 “CBDC 출시 준비 끝냈다”

썸네일 출처 :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