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덱스, 물류 산업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합류 발표

세계적인 운송업체인 페덱스(FedEx)가 물류 산업 블록체인 얼라이언스(BiTA, Blockchain in Transport Alliance)에 합류해 기존 물류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화물 운송 관련 언론 프레이트웨이브즈(Freightwaves)는 페덱스가 물류 산업에 적용되는 블록체인의 표준을 만들기 위해 BiTA에 합류했다고 전했다.

페덱스의 전략 계획 및 분석 담당자 데일 크리스티(Dale Chrystie)는 “페덱스가 BiTA의 블록체인 표준위원회의 임원으로 합류하게 돼서 기쁘다. 페덱스는 블록체인 도입을 통해 물류 산업에서 발생하는 배송 관련 분쟁을 해결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런칭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 파일럿 프로젝트의 목적은 블록체인 기반 분산 원장에 페덱스의 물류 데이터를 저장해 상품을 주고받는 소비자들 간의 분쟁을 해결하는 것이 목표이다.

페덱스는 “우리 물류 시스템에는 하루에 수백만 건 이상의 배송 기록이 쌓이고 있다. 블록체인의 안전한 데이터 저장 및 검증 기능은 물류 산업을 변화시킬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페덱스의 IT 담당 수석 부사장인 케빈 험프리스(Kevin Humphries)는 프레이트웨이브즈를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은 모든 운송 과정을 쉽고, 투명하게 추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비록 이번 발표를 통해서는 몇 가지 가능성에 대해서만 언급했지만, 험프리즈는 “블록체인이 물류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될 것이다.”라며 긍정적인 미래를 암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