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1만불 횡보에도 채굴난이도 ‘훨훨’…최고치 경신 이유는

비트코인 가격이 1만 달러 대에 묶여있지만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상승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네트워크 운영자(채굴자)와 채굴 컴퓨터 개발사가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채굴산업을 받아들이는 방향의 규제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21일 글로벌 최대 암호화페 지갑 개발사 블록체인닷컴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20일(현지시간) 10조 포인트를 넘겼다. 지난 6일 9985억 포인트를 기록한 후 또 다시 최고치를 경신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 연산 작업(채굴)을 시작한 2009년 1월 1포인트를 기준으로 삼았던 것을 미뤄볼 때 현재 비트코인 보상을 얻기 위해 채굴 컴퓨터가 풀어야 하는 연산 작업은 10조 배 이상 어려워졌다.

2년간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이미지 출처 : 블록체인닷컴)

그간 채굴 난이도는 비트코인 가격과 비례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 네트워크 운영에 참여해 보상을 얻으려는 경쟁이 치열해졌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이 변화에 발맞춰 연산 작업 난이도를 자동으로 높였다. 

반대로 ‘암호화폐 시장 침체기’로 불렸던 지난해 하반기 채굴 난이도는 서서히 떨어졌다. 2018년 10월7일 7454포인트였던 난이도는 12월27일 5106포인트로 추락한 바 있다. 비트코인 가격에 즉각 반응한다기보단 장기적인 시장 분위기를 타는 지표다.

관련 기사 : 비트코인 지표, 줄줄이 ‘우상향’…2017년 불장 다시 도래하나

올해 우상향을 이어가는 난이도는 채굴 산업의 성장과 가격 안정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비트코인 채굴에 참여하는 주체는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채굴업체뿐 아니라 채굴 컴퓨터 제조사도 늘고 있다. 채굴에 우호적인 정책도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이달 비트코인 전문 개발사 블록스트림은 캐나다에 기반을 둔 비트코인 마이닝풀(채굴조합)을 공개했다. 캐나다 퀘벡에서 기관을 대상으로 채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현재 글로벌 자산운용사 피델리티와 링크드인 설립자 레이드 호프만 등이 이 채굴조합 고객 명단에 이름을 올린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암호화폐 전문 매체 ccn에 따르면 캐나다 퀘백 에너지규제기관(Régie de l’ énergie)은 채굴사에 전력을 공급하는 목적으로 300MW를 추가 할당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표명했던 채굴에 부정적인 입장을 공식적으로 철회한 것이다. 데이터센터, 제조공장과 동일한 수준으로 저렴한 전기세가 책정된다.

이란도 지난달 암호화폐 채굴을 산업으로 인정했다. 지난달 29일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이란의 하산 로하니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해 “이란 내에서 미국의 경제 제재로 인한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를 잠재적으로 활용할 만한 자산으로 주목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21일 오후3시경 채굴 컴퓨터 수익 비교표. 1위는 비트퓨리가 차지했다. (이미지 출처 : F2Pool)

채굴 컴퓨터 제조사도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었다. 지난 15일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올 1월~6월 사이에 채굴 컴퓨터 퍼포먼스 1위는 마이크로BT의 왓츠마이너 M20 시리즈였다. 

이 업체는 지난 6월 삼성전자와 전략적 제휴를 맺은 곳이다. 삼성전자는 이 시리즈 생산 라인에서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3nm, 5nm 칩을 생산했다. 지난달 삼성전자는 2분기 실적 보고를 통해 “암호화폐 채굴 칩을 포함한 *HPC(고성능 컴퓨팅) 수요가 증가해 수익이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HPC(high-performance computing) : 고급 연산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슈퍼컴퓨터 및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해 하나의 시스템처럼 활용하는 것.     

부동의 1위였던 비트메인의 채굴칩 시리즈는 그 뒤를 따랐다. 지난달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사 가나안 크리에이티브가 미국에서 기업공개(IPO) 절차를 밟는다는 소식도 알려진 바 있다. 

글로벌 암호화폐 마이닝풀 F2Pool의 왕춘 공동창립자는 블록인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상승은) 이 분야가 진지하게 ‘산업’이 되고 있다는 의미”라며 “최근 생태계에서 그간 본 적 없는 수많은 마이닝풀과 제조사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 비트코인, 1만1000달러대 묶인 3가지 이유는?

썸네일 출처 :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