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 ‘아트앤가이드’에 블록체인 적용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 플랫폼에 블록체인 서비스가 도입된다.

20일 국내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가 열매컴퍼니에서 운영하는 국내 최초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 플랫폼 ‘아트앤가이드(ARTnGUIDE)’에 자사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공동구매한 작품의 소유권을 블록체인에 기록해 안전하게 관리하고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위작과 도난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트앤가이드’는 국내 최초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 플랫폼으로 가격 진입장벽이 높은 고가의 미술품을 소액 투자로도 소유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미술품 투자 대중화와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아이콘루프와의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이더리움에 작품의 소유권만을 기록했던 기존과 달리 공동구매한 작품의 소유권은 물론 이미지까지 아이콘 퍼블릭 블록체인에 기록할 수 있게 된다.

아트앤가이드에 적용되는 ‘브루프’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로 아이콘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반해 위변조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과 영구 보관을 지원한다. 

아이콘루프는 ‘브루프’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명 시스템을 창출하고 이를 사회 각 분야에서 구현하고자 노력 중이며, 이번 파트너십은 미술 시장에 이를 적용하는 첫 사례로서 그 의의가 크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은 미술품 거래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 미술품 구매 시장을 효율적으로 활성화할 것”이라며 “미술 문화의 대중화와 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열매컴퍼니와의 협업을 통해 지적재산권 보호 및 위조 방지에 함께 힘쓸 것”이라 밝혔다. 

썸네일 출처 : 아이콘루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