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2/1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68개 상승 (평균 3.4%p 상승)

*한국 정부 ‘암호화폐 거래 금지는 없을 것’ 소식 해외 전파정부 및 금융 기관의 거래소 사업 진출 및 암호화폐 발행 소식으로 소폭 상승하는 것으로 보임.

*미국 로빈후드 암호화폐 서비스 사전 신청자 100만 명 넘는 등 미국 내 암호화폐 거래 수요 재확인으로 시장의 공포가 감소한 것으로 보임.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4.02%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0.52%p 하락

08:55분 기준 비트코인 (4.54%), 이더리움(4.73%), 리플(1.8%), 비트코인 캐시(5.0%)

*리플은 순간 역 프리미엄 형성

해외 주요 뉴스
21:47분 – 터키 축구 협회장, 비트코인으로 연봉 지급

1월 31일 터키의 아마추어 리그 소속 축구팀 Harunustaspor가 선수 연봉의 일부를 비트코인으로 지급한다고 밝혔다.

아마추어 클럽의 회장 Haldun Şehit는 “준-프로 시장에서 비트코인으로 선수를 고용한 것은 우리가 최초일 것이다. 우리의 이러한 결정이 세상에 알려져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편, 터키 정부는 작년 시민들에게 암호화폐는 국가가 충분히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무슬림에게 적합하지 않고 발표했다.

22:26분 – 비트퓨리, 비트코인 범죄 이용 막는 소프트웨어 개발

2011년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로 시작해 블록체인 업계의 주요 기업으로 성장한 비트퓨리(Bitfury)가 비트코인의 범죄 이용을 막는 크리스탈(Crystal)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크리스탈은 비트코인에 기록된 비트코인 계좌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지갑에 들어있는 비트코인이 범죄 행위와 얼마나 연관되어 있는지 수치화해 제공한다.

비트퓨리의 발레리 바빌로프(Valery Vavilov) CEO는 “업계는 비트코인 전송 내역을 매우 쉽게 추적하고, 상대가 지불하려는 비트코인이 불법적인 행위에 연관되지 않았나 판별해줄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23:00분 – 비트렉스, 토큰 상장 가이드라인 발표

시애틀 기반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렉스(Bittrex)가 토큰 상장 및 폐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비트렉스의 빌 시하라(Bill Shihara) CEO는 CES 2018에서 관련 내용에 대해 이미 언급했다고 말하며, “우리는 토큰의 혁신성과 개발팀의 역량, 다양한 법규의 준수 여부를 살핀다.”라고 말했다.

코인데스크가 공개한 비트렉스 상장 관련 문서에 따르면, 비트렉스에 토큰을 상장하기 위해서는 ‘토큰의 논리 구조에 대한 설명’과 ‘개발팀 중 최소 한 명 이상의 인적 사항’이 요구된다.

이 과정을 통과한 토큰은 비트렉스 상장 위원회가 토큰의 기능, 사용 사례, 시장 관심사, 팀의 역량 등의 항목을 검증한 뒤 최종적으로 미국 규제 관련 법안을 어기지 않는지를 확인 후 상장 절차에 들어간다.

상장 폐지의 경우 개발팀에 의해 토큰이 지속적으로 관리 및 개발되지 않는 경우 등 토큰이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한다고 판단될 경우 이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23:31분 – 수수료 무료 로빈후드 거래소, 100만 명 초기 등록 신청

모바일 기반 무료 비트코인, 이더리움 거래 서비스 제공을 발표한 주식거래 서비스 플랫폼 로빈후드(Robinhood)의 사전 등록 대기자가 1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밝혀졌다.

코인베이스 등 미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가 0.1%~4%라는 높은 거래 수수료를 사용자들에게 부과는 것에 대한 반발이 거래 수수료가 무료인 로빈후드에 가입자가 대거 몰린 것으로 표출된 것으로 분석된다.

사전 등록자가 모두 가입하면 로빈후드의 사용자는 300만 명이 넘을 것으로 보이며, 로빈후드의 성장이 기존 암호화폐 거래소의 시장 독점 및 높은 수수료 구조를 깨뜨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23:43분 – 베네수엘라, 채굴 완전 합법화와 페트로 프리세일 발표

베네수엘라 정부는 다음 달 석유 기반 암호화폐 페트로(Petro)의 프리세일을 발표하며, 베네수엘라 내 암호화폐 채굴은 ‘완전한 합법’이라고 발표했다.

베네수엘라 암호화폐 감독관 카를로스 바가스(Carlos Vargas)는 “지난 수년간 암호화폐 채굴과 관련돼 체포되거나 구금된 모든 베네수엘라 시민은 풀려날 것이다.”라고 밝혔다.

페트로의 프리세일은 2월 20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1개의 페트로는 베네수엘라 정부의 보증 아래 1배럴의 원유와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 페트로는 최초 1억 개가 발행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약 6조 원에 달하는 시가 총액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00:00분 – 미국 법원, 비트커넥트 자산 동결 명령

켄터키 주 법원의 조셉 맥킨리 주니어(Jeff McKinley, Jr.) 판사는 비트커넥트(Bitconnect)의 자산을 동결시키는 임시 금지 명령(TRO)을 내렸다. 이번 판결로 비트커넥트 피고들은 법원의 허가 없이 보유한 자산을 이동 및 양도시킬 수 없다.

또한 판사는 비트커넥트 피고들에게 보유한 비트커넥트 암호화폐 계좌 정보 및 비트커넥트 계좌에서 나간 암호화폐를 받은 사람들의 신원을 공개할 것을 명령했다.

맥킨리 판사는 “자산 동결 명령을 내린 이유는 원고가 피해금을 회수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막고, 대중이 관련 사기 사건의 피해를 막는 것에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02:15분 – 이탈리아 경제 장관, 암호화폐 시장 경고

이탈리아 경제 장관 피에로 카를로 파두앙(Pier Carlo Padoan)이 “중앙은행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집중하는 동안 암호화폐 시장의 버블이 터지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블록체인 도입 테스트를 진행한 에너지기업 애넬(Enel)이 밀라노 폴리테크닉 대학교(Polytechnic University of Milan)에서 주체한 컨퍼런스에서 “블록체인은 기술일 뿐이다. 이것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문제는 기술이 아닌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행동에서 발생한다.”라고 언급했다.

이탈리아 규제 당국은 이탈리아 내에서 활동하는 국제적인 암호화폐 다단계 원코인(Onecoin) 관련자들을 체포하는 등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관리 감독에 힘을 쏟아왔다.

05:20분 – 영국 정부 기관 로열 민트, 금 기반 암호화폐 발행 발표

영국 내 물리적 실체를 보유한 화폐(금화, 은화 등)의 유통과 발행을 책임지는 영국 정부 산하 기관 로열 민트(Royal Mint)가 금 기반의 암호화폐를 발행할 것임을 발표했다.

로열 민트가 발행하는 암호화폐의 이름은로열 민트 골드(RMG, Royal Mint Gold)이며,로열 민트 골드는 로열 민트가 보유한 금을 디지털화 한 것이다.

RMG 1개는로열 민트의 보증아래 1g 의 금과 같은 가치를 가질 것으로 알려졌으며, 로열 민트 불리언(Royal Mint Bullion) 소속의 RMG 상품 담당자는 “RMG를 보유하는 것은 금을 보유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라고 강조했다.

05:36분 – 러시아 최대 은행, 유럽 거래소 시장 진출

러시아의 최대 은행 스베르뱅크(Sberbank)가 스위스에 암호화폐 거래소를 설립해 유럽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베르뱅크의 글로벌 시장 담당자 안드레이 셰메토프(Andrey Shemetov)는 러시아는 아직 암호화폐 관련 법안이 없기 때문에 관련 법안이 정비된 스위스에 거래소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거래소의 오픈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고, 스베르뱅크는 자사의 암호화폐 거래소는 일반인이 아닌 기관들을 대상으로만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러시아는 디지털 자산 법안(Digital Assets Regulation Bill)을 제정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2018년 7월 1일 이전에 법안 내용이 공식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