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31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98개 하락 (평균 13.5%p 하락)

*비트코인 가격 새벽 4시 경 페이스북 광고 ICO 금지 소식 전파에 1,152만원 까지 하락한 것으로 보임

*비트코인 가격 오전 9시 경 아시아권 사용자들의 매도로 재차 1,137만원 까지 하락한 것으로 보임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4.54%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0.38%p 하락

08:55분 기준 비트코인 (4.92%), 이더리움(5.44%), 리플(2.93%), 비트코인 캐시(4.88%)

해외 주요 뉴스
21:45분 – 비트코인, 1만 달러선 붕괴되나?

비트코인의 가격이 아시아권 국가들의 하락세를 견디지 못하고 하락하는 것으로 보인다. 코인데스크 제공 비트코인 가격 지수(BPI, Bitcoin Price Index)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난 30일 오전 10시 30분경 11,000 달러선이 붕괴된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비트코인의 가격 추세는 지난번 9,000 달러선까지 하락한 영향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투자자 및 커뮤니티가 가격 변동에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10,000 근처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하양 추세선인 10,350 달러선이 붕괴되는 경우 다시 한번 9,000 달러선에 도달할 수 있으며, 반등 시 11,690 달러선까지 회복될 것으로 분석된다.

22:00분 – 하이퍼렛저와 인텔, 기업용 블록체인 Sawtooth 1.0 출시

리눅스 재단 주도의 블록체인 컨소시엄 하이퍼렛저(Hyperledger)와 인텔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톱니(Sawtooth) 소프트웨어의 1.0 버전을 발표했다. 대부분의 경우 1.0 버전은 실제 사용 가능하며, 지속적인 유지 보수가 가능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번 발표는 블록체인 업계에 큰 파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하이퍼렛저는 Sawtooth가 현재 화웨이(Huawei), 아마존(Amazon) 등의 대기업에서 테스트되고 있으며, “블록체인 및 분산 원장이 필요한 회사에 도입되기에 충분한 성능과 퍼블릭 블록체인이 가져야만 하는 속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하이퍼렛저는 Sawtooth의 경우 자체 개발한 경과 시간 증명(PoET, Proof of Elapsed Time) 합의 알고리즘의 도입을 통해 기존 프라이빗 블록체인과(Private Blockchain)는 다르게 상대방을 신뢰하지 않아도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추가적으로 하이퍼렛저는 “이더리움 솔리디티(Solidity) 기반의 스마트 계약의 지원을 고려하는 등 다른 퍼블릭 체인과의 상호 운영성(Interoperability)을 지원하는 것도 고려중에 있으며, Sawtooth는 더 높은 보안성 확보를 위해 인텔의 Xeon CPU와 같은 하드웨어 기반 보안 솔루션과 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23:00분 – 전 미국 상원 의원,  비트코인이 ‘화폐’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있다

전 뉴 햄프셔(New Hampshire governor) 주지사이자, 전 미국 상원 의원인 저드 그레그(Judd Gregg)가 비트코인은 전 세계가 통화(Currency)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과 금의 차이점에 대해 “금은 희소한 매장량과 각 국의 중앙 은행들이 보유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 반면, 비트코인의 경우 보유자들의 믿음에 의해 가치가 형성된다. 금과 비트코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앙은행들이 비트코인을 보유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의 가치에 대한 믿음과 인식이 충분해지면 비트코인과 암호화폐는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세계의 통화(World currency)로 ‘새로운 시대(A new ear)’로 인류를 인도할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달러(Dollar)’는 세계 무역의 핵심 요소로 그 위치가 흔들리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00:05분 – 뉴욕증권거래소, 신규 블록체인 ETF 상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사업화에 집중하고 있는 회사들에 투자하는 ETF가 신규 상장됐다.

이노베이션 쉐어즈(Innovation Shares LLC)의 NextGen Protocol ETF(종목 부호 : KOIN)은 한국 시간으로 30일 오후 7시경 NYSE에 상장됐다.  이노베이션 쉐어즈의 고위급 임원은 “자체 개발한 AI 기반으로 블록체인 관련 회사들을 선별하고,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최초의 블록체인 ETF가 나스닥에 출시된 이후 블록체인 ETF가 추가로 런칭되면서 시장의 관심이 여전히 높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이 비트코인 ETF 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01:01분 – 비트코인 하락세, 조정인가? 거품인가?

비트코인의 가격은 20,000 달러선 근처까지 상승한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이에 대해 ‘드디어 비트코인 거품이 붕괴한다.’는 분석과 기사가 제도권에서 쏟아져 나왔고, Bleakley Financial Group 소속의 최고 투자 담장자 부크바(Boockvar)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현재의 10% 수준인 1,000~3,000 달러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톰 리(Tom Lee), 롬니 모아스(Ronnie Moas) 등과 같은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여전히 비트코인의 가격은 저평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하락장은 여론 및 제도권 투자자들의 시장 가격 조작에 의한 것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Fundstat의 공동 창업자인 톰 리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9,000 달러에 도달하는 것은 매우 공격적으로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02:17분 – 삼성전자, 채굴기 칩 제작 시장 진출

삼성전자가 대만의 반도체 생산 업체 TSMC와 함께 채굴기 제작에 필요한 반도체 칩을 중국 채굴기 제작 회사에게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TSMC는 세계 최대의 채굴기 제작 회사 중 한 곳인 비트메인(Bitmain)에 ASIC 반도체 칩을 공급하고 있다. ASIC은 주문형 반도체의 줄임말로 특수한 목적에 사용되기에 최적화된 반도체 칩을 의미한다.

삼성 증권 소속 애널리스트는 “삼성전자의 매출에서 채굴기 전용 칩 생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크지 않을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03:13분 – 비트코인 가격, 1만 달러선 붕괴

코인데스크의 비트코인 지표(BPI) 기준 비트코인의 가격이 10,000 달러 이하로 하락했다. 이는 24시간 가격 변화량 기준 10% 이상 폭락한 것이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한국 시간 기준 3시경 10,000 달러선(한국 기준 1,180만 원) 이하로 미끄러져 내려온 뒤 소폭 반등한 상태이다. 전체 암호화폐 시장은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과 함께 동반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가격 하락은 전일 대비 거래량이 9.9% 줄어들면서 발생했으며, 가격이 11,000 달러선까지 반등하지 못할 경우 9,000 달러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04:26분 – 페이스북, ICO 광고 배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기업 페이스북(Facebook)이 자사 온라인 광고 플랫폼에서 ICO 광고를 금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페이스북의 제품 담당 매니저 롭 레더(Rob Leathern)는 ” ICO를 비롯한 암호화폐 광고는 제품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건도 없이 광고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페이스북 온라인 광고를 통해 사용자에게 노출시키기에 적합하지 않아 보인다.”라고 이번 금지 이유를 밝혔다.

그는 “이번 결정이 영원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사기성 및 오해의 소지가 있는 광고를 배제하려는 노력은 지속적으로 계속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발표가 공식 매체를 통해 전달된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은 재차 10,000 달러선(한국 기준 1,168만 원) 이하로 내려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