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30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82개 하락 (평균 3.2%p 하락)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4.92%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0.14% 상승

08:55분 기준 비트코인 (6.05%), 이더리움(5.73%), 리플(1.72%), 비트코인 캐시(6.19%)

해외 주요 뉴스
22:00분 – XRP 도입, 실제인가? 허구인가?

현재 리플사의 암호화폐 XRP을 사용해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유명 회사는 총 세 곳으로 알려졌다. 그중 두 곳은 송금 관련 회사인 머니그램(MoneyGram)과 머큐리 FX(Mercury FX)이고, 나머지 한 곳은 통신 사업자 IDT이다.

머니그램의 경우 회사 내부 재무 거래에 XRP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을 뿐, 대외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송금 서비스에 XRP 도입을 테스트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머큐리 FX는 XRP를 사용한 송금 및 결제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으나, 반드시 XRP를 도입할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IDT는 구체적인 사용 예시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XRP 기반의 xRapid이 더 저렴하지만, 실시간 송금이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제휴 소식을 바탕으로 리플의 가격은 한 때 4달러선을 돌파했으나, 이후 1.3달러선까지 하락했다.

23:21 – 텍사스 규제 당국, ‘암호화폐 은행’ 사기에 철퇴

지난 1월 26일(현지시간) 텍사스 규제 당국이 자의적으로 ‘암호화폐 은행(Cryptocurrency bank)’이라고 홍보해온 AriseBank에 텍사스 내 서비스 중단 명령을 내렸다.

텍사스 금융법 31조에 따라 마케팅을 위해 회사명에 ‘은행(Bank)’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마치 주에서 허가받은 은행인 것처럼 포장하는 것은 위법 행위이며, AriseBank의 웹사이트 및 제공 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이는 ‘완전한 사기’라고 결론난 것이 이번 결정의 이유로 밝혀졌다.

텍사스 규제 당국의 명령에 따라 AriseBank는 텍사스 내 모든 영업 활동을 즉시 중지해야 된다. 현재, AriseBank 웹사이트는 열리지 않고 있으며, 프로젝트와 관련된 투자자 및 서비스 이용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23:30 – BTCC 거래소, 홍콩 기반 블록체인 펀드에 인수

중국 기반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 BTCC가 홍콩에 기반을 둔 블록체인 펀드에 인수됐다. BTCC의 공동 창업자 바비 리(Bobby Lee)는 “이번 인수로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BTCC는 더욱 공격적이고, 빠르게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BTCC는 비트코인 마이닝풀 사업, 모비(Mobi) 비트코인 지갑 사업, 그리고 USD/BTC 거래소 사업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BTCC의 USD/BTC 마켓의 24시간 거래 규모는 1억 2,300만 달러이며, 거래량 순위는 세계 8위에 위치했다. 또한 BTCC가 운영하는 비트코인 마이닝 풀은 전 세계 비트코인 마이닝 해쉬의 약 3.2%를 차지했다.

23:45 – 이더리움, 조용히 역사상 최고가 접근 중

대부분의 암호화폐의 가격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동안 이더리움의 가격이 조용히 역사상 최고점에 근접하고 있다.

이더리움의 가격은 지난 1월 26일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이번 상승세는 거래량의 증가를 동반한 가격 상승으로 전고점을 돌파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더리움의 가격이 현 점에서 1.65배 상승할 경우(약 221만 원) 역사상 최초로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을 넘어서기 때문에 이더리움에 다양한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00:51 – 독일연방은행, 암호화폐 합법화 2023년 예상

독일연방은행 도이치 방크(Deutsche Bank)의 수석 투자 사무국장(Chief Investment Office head) 마커스 뮐러(Markus Mueller)는 “암호화폐를 합법화할 수 있는 거버넌스(Governance) 시스템이 5~10년 안에 준비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일단 보안성과 신뢰성이 확보되면, 암호화폐도 하나의 자산으로 인정받고, 평가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을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고 선도적으로 진입해야 하는 지속 가능한 시장인지 지켜보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달 초 독일 연방 은행 총재는 암호화폐 규제를 위해서는 범 국가적인 합의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02:07 – 세계 최대의 투자회사, 비트코인은 흥미로운 대상

관리하는 자산의 가치만 5.7조 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투자회사 블랙록(BlackRock)의 다중-자산 전략 최고 담당자(Chief multi-asset strategist) 이사벨 마테오 라고(Isabelle Mateos Y Lago)가 “블랙록은 내부적으로 조용히, 흥미롭게 암호화폐의 발전을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녀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회사 내부적으로 암호화폐는 아직 투자 가능한 자산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하지만 금융 시장의 변화 속도가 유례없이 빠르며, 고객들의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내부적으로 많은 변화가 진행 중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녀는 “감독 기관이 암호화폐를 법적 테두리 안에 규제하려 하고, 돈세탁 등 부정적인 사용 예를 지속적으로 감독하는 것은 실제로 암호화폐에 무엇인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이는 다보스 포럼 2018에 참석한 블랙록의 래리 핀크(Larry Fink) CEO가 “암호화폐 시장은 돈세탁을 위해 존재하는 시장이다.”라고 말한 것과는 사뭇 다른 발언이다.

04:40 – 폴리체인, IPO 보도 사실무근

암호화폐 시장의 유명 헤지 펀드 폴리체인(Polychain)이 자사가 수백만 달러 규모의 주식공개상장(IPO) 절차를 밟고 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폴리체인의 핵심 파트너 라이언 주얼(Ryan Zurrer)은 코인데스크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블룸버그가 발표한 폴리체인 관련 IPO 기사는 오보이다. 우리는 캐나다 주식 시장에 상장하는 것을 전혀 계획하고 있지 않다.”라고 밝혔다.

암호화폐 관련 벤처 캐피털 및 헤지 펀드가 주식 시장에 상장한다는 것은 누구나 상장된 회사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됨을 의미하기 때문에 폴리체인 상장 루머는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