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더, 회계 감사 법인과 결별 루머

지난 토요일 저녁, 테더(Tether)와 회계 법인인 프리드만 LLP(Friedman LLP)가 결별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각 기관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테더가 끼치는 영향력은 엄청나다. 하지만 테더가 발행한 모든 토큰에 비례하는 달러를 소유하지 않았다는 우려는 꾸준히 제기돼 왔다. 테더는 이런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프리드만과 협력한 바 있다.

신기루가 된 투명성

지난가을, 비트파이넥스의 소유주를 공유하는 테더는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프리드만 LLP는 테더를 위한 대차대조표 작성을 담당하고 있었다. 하지만 몇 달 사이에 테더 코인 발행량이 급증하면서, 테더는 회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프리드만에게 추가적으로 은행 잔고와 발행된 토큰의 잔고를 분석해달라고 요구했었다. 프리드만은 테더 현금 보유 현황 및 테더 토큰 정보의 컨설팅 서비스를 수행하기로 동의했다. 프리드만은 2017년 9월 15일까지 신속하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지만 프리드만과 테더의 감사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며, 단순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이다. 공식적인 감사를 진행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절차가 필요할 것이다.”

테더가 불투명하게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는 의혹에 둘러싸인 가운데, 프리드만의 컨설팅은 테더 투명성 확보의 마지막 보류였다. 테더와 프리드만 파트너십의 결별은 테더가 말하는 ‘투명성’의 절차를 역주행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테더란 무엇인가?

테더는 해당 기관이 유치한 투자자금만큼 테더 코인을 발행한다고 주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1 테더는 1 달러의 가치를 보장한다. 테더는 총 22억 달러를 보증금으로 보유하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감사 과정이 없다면 테더가 실제로 22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의심과 법적 위협

암호화폐 온라인 커뮤니티는 테더 토큰의 보장성에 대해 꾸준히 회의감을 드러냈다. 테더는 한 번에 5천만~1억 테더 코인을 발행한다. 테더가 주장하는 원칙대로 발행을 하는 것이라면, 그 뒤에서 누군가 5,000만 달러에서 1억 달러씩 테더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이다. 커뮤니티는 누가 이런 거액을 테더에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을 하려고 노력해왔다.

이런 투자 관계에서 빠지지 않는 것은 비트파이넥스(Bitfinex)이다.

비트파이넥스는 과거 서비스 제공 은행과 관계가 악화된 이후 자매 회사인 테더의 현금 유동성에 의존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일부 사람들은 테더가 보유하고 있는 달러보다 더 많은 테더 코인을 발행한다고 주장한다.

이런 주장에 의하면 비트파이넥스가 이런 실물 달러로 보증되지 않는 테더 코인을 레버리지해 암호화폐 시장을 조작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