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간 페이스북·리브라에 쏟아진 ‘총공’, 마커스 대표의 답변은?

세간의 관심이 쏠렸던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의 청문회에서 리브라를 대표해 출석한 칼리브라 데이비드 마커스 대표에게 이틀간 총공이 쏟아졌다.

지난 16일, 17일(현지시간) 양일간 진행된 리브라 청문회에서는 프라이버시 문제로 홍역을 앓았던 페이스북의 전력을 토대로 이용자 데이터 보관 및 이용에 대한 우려가 가장 많이 제기됐다. 이에 마커스 대표는 “소셜 데이터와 금융데이터를 칼리브라 네트워크와 완전히 분리할 것이다. 사람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프라이버시에 대해 가장 높은 기준을 세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커스 대표는 이어 “페이스북은 사용자 동의 없이 리브라 트랜잭션으로부터 어떤 데이터도 수집하지 않을 것”이라며 “리브라는 리브라 협회에 의해 운영되기 때문에 금융 데이터는 페이스북상 광고 프로필 정보와 독립적으로 관리되며 금융 데이터는 판매되지 않는다”고 재차 강조했다. 칼리브라의 비즈니스 모델도 데이터 수집보다 파트너십에 근간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 ‘내가 너를 어떻게 믿니’…페북 리브라 상원 청문회 3가지 키워드

리브라를 통한 페이스북의 독과점 우려에 대해 마커스 대표는 “페이스북은 리브라 협회에 가입한 28개 업체 중 하나로 리브라 협회에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는 자격만 갖췄을 뿐, 협회를 컨트롤하는 포지션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해 리브라 협회사의 추후 탈퇴 등으로 인해 리브라의 가치가 하락할 수 있지 않냐는 우려에 대해 “(협회사가) 얼마든지 참여를 멈출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리브라의 가치가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마커스 대표에게는 “왜 페이스북이어야 하는가”라는 질문도 제기됐다. 마커스 대표는 이에 “페이스북은 충분한 자원과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페이스북이 아니더라도 누군가는 할 것”이라며 “미국이 디지털 통화의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답했다.

마커스 대표는 이어 “블록체인 기술을 피할 수 없다. 미국이 이를 주도하지 않는다면 국가 안보기구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주도권을 쥐는 것이 나올 것”이라며 “칼리브라는 접근성이 높고 안전하게 설계될 것이며, 미국 금융범죄단속 네트워크 및 주요 규정을 준수할 것이다. 리브라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마커스 대표는 이같은 발언을 통해 암호화폐가 불가피한 흐름이라는 것을 재차 강조했다. 

또한 리브라가 알리페이, 위챗페이와 경쟁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마커스 대표는 “그렇다”라고 답해 미국 달러가 아닌 알리페이, 위챗페이와 경쟁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여주기도 했다. 

관련 기사 : 페이스북 “미국, 디지털통화 주도권 가져야”…청문회 수놓은 ‘말말말’

청문회에서는 IT공룡기업인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출시로 인해 규제 부분에 대한 우려가 쏟아졌다. 먼저 리브라가 증권이냐 상품이냐는 질문에 마커스 대표는 “증권은 아니다”라며 “미국 현행법상 리브라가 상품으로 보일 수 있지만 결제 수단에 가깝다. 기존 금융 규제에 응하는 한편, 여러 규제 당국과 협의 중”이라고 답하며 리브라의 성격을 묻는 질문들이 나올 때마다 리브라를 결제 수단으로 못 박았다. 

특히 암호화폐 규제와 관련해 꾸준히 제기되는 자금세탁문제와 관련해 마커스 대표는 “자금 세탁 방지 등 금융 규제에 대해 우려를 해소하기 전까지 출시하지 않겠다”라며 “칼리브라의 법인을 스위스 제네바에 세운 것 또한 세계무역기구와 국제청산은행 본부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리브라는 익명 서비스가 아니고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자금세탁 문제가 있을 시) 리브라 지갑 내 암호화폐에 대한 동결 기능을 포함하고 리브라의 법정화폐로의 환전 통제 등을 통해 대처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리브라’ 자체의 신뢰도에 대한 의문도 쏟아졌다. 마커스 대표는 이에 “연봉의 100%를 리브라로 받을 의향이 있다”라며 강한 신뢰감을 보였다. 이어 사람들이 힘들게 번 돈을 페이스북에 믿고 맡길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 “페이스북은 특권을 취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 질문이 모든 자산을 리브라에 맡겨도 되는지를 묻는 것이라면 그렇다라고 말할 것”이라고 단호히 답했다.

관련 기사 : “리브라로 총 사면 차단되냐”…페이스북 하원 청문회 5가지 질문

썸네일 출처 :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