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27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68개 하락 (평균 1.5%p 하락)

*NEM 코인체크 거래소 해킹 사태로 11.25%p  하락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7.46%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1.1%p 하락

08:55분 기준 비트코인 (7.24%), 이더리움(7.54%), 리플(7.49%), 비트코인 캐시(7.56%)

 

해외 주요 뉴스
21:00분 – 호주 브리즈번 공항, 암호화폐 결제받는다

호주의 브리즈번 국제공항(Brisbane International Airport)이 공항 내 쇼핑에 암호화폐 결제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암호화폐 결제는 트래블비트(TravelBit)가 제공할 예정이며, 여행자들은 공항 내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대시 등 다양한 암호화폐를 결제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브리즈번 공항의 전략 및 기획 총괄 매니저(General manager of strategic planning and development) 로엘 헬레몬스(Roel Hellemons)는 “공항 시스템에 암호화폐 결제 시스템을 통합하기로 결정한 것은 우리가 세계 최초이다. 앞으로 더 많은 암호화폐 관련 사업 모델을 공항에 도입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암호화폐는 환전 수수료가 없고, 여행자들이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다는 점에서 관광사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러시아와 하와이 주 정부도 관광 사업에 암호화폐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일에 관심을 나타내 왔다.

22:15 – 월 스트리트의 전략가들, 500억 원 규모 암호화폐 헤지 펀드 조성

크레딧 스위스(Credit Suisse)와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 출신의 펀드매니저 네이더(Nader)와 모건 스탠리의 개인 자산 관리사 제이콥 키르젠바움(Jacob Kirschenbaum)이 500억 원 규모의 암호화폐 헤지 펀드를 조성했다.

네이더는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를 통해”이미 1차 헤지 펀드 목표치인 1,000억 원의 절반이 채워졌으며, 비트코인이란 기존 금융 시스템을 통하지 않고도 ‘가치’를 저장할 수 있는 수단이 등장한 것은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암호화폐 투자의 위험성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으며, 선물(Future)을 통한 헷지와 투자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최대한 리스크를 줄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암호화폐 헤지 펀드의 숫자가 줄어드는 등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지만, 현재 금융 시스템이 한계에 달했다는 점이 우리에게 큰 기회를 줄 것이다.”라고 덧 붙였다.

23:42 – 유럽 중앙은행, G20 정상회의에서 암호화폐 규제 논의 예상

유럽 중앙은행(ECB, European Central Bank)이 올 3월에 부에노스 아이레스(Buenos Aires)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담에서 암호화폐 규제 관련 논의가 의제로 올라올 수 있다고 예측했다.

2018년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 ECB 이사회 소속의 베노아 쿠에르(Benoit Coeure)와 프랑스 재무장관 브루네 르 마이어(Brune Le Maire’s)는 비트코인에 대해 국제적인 논의가 필요하며, G20 정상회의에서 비트코인 관련 논의가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웨덴의 중앙은행 총재 또한 “비트코인이 자산으로 인정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실생활에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환의 매게채 역할을 하는 ‘화폐’는 아니다.”라고 말하는 등 범 국가적인 비트코인 관련 논의가 이뤄질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00:14 – 코인체크 거래소, 6천억 원에 달하는 NEM 해킹 당해

1월 26일 23시 30분 일본 내 거래량 2위 코인체크 거래소의 오츠카 유수케(Yutuke Yusuke) COO, 와 와카타 코이치 요시히로(Yakoshi Koichi Yoshihiro) 회장은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약 5억 개에 달하는 NEM 토큰을 해킹당했음을 밝혔다.

전체 피해 규모는 약 6,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14년 마운트 곡스에서 발생한 역사상 가장 큰 암호화폐 해킹 사건 피해액인 3,400억 원에 비교했을 때 피해 규모는 약 2배에 달한다.

코인체크는 기자회견을 통해 깊이 잘못을 통감하고 있으며, 피해 보상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인체크 거래소 기자회견 이후  XEM의 가격은 0.75 달러선까지 하락했다.

사건진행 : 최초 보도, 추가보도#1, 추가보도#2

02:10 – 비탈릭, 이더리움 샤딩 로드맵 거의 완성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 이더리움(Ethereum)의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이더리움 확장성 문제 해결을 위한 샤딩 기술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비탈릭은 “현재 1단계 로드맵은 거의 확정됐으며, 다음 단계의 로드맵 또한 2월 중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이론상이긴 하지만 샤딩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더리움은 최근 높은 수수료와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받고 있으며, 최근 몇몇 프로젝트는 이더리움의 수수료와 확장성 문제 때문에 이더리움이 아닌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ICO를 진행하기도 했다.

03:30 – 필리핀 규제 당국, 무허가 ICO 정지 명령

필리핀 증권관리위원회(Philippine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가 유가 증권 등록 규정을 인용해 ICO를 진행하고 있는 4개의 업체에 ICO 진행을 중단할 것을 명령했다.

중지 대상이 된 4개의 프로젝트는 모두 이더리움 위에서 발행된 크롭코인(KropCoin)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EC는 필리핀 전체에서 ICO가 금지된 것은 아니며, 크롭코인과 관련된 4개의 ICO는 필리핀 유가 증권 발권 라이센스를 보유하지 않고 ICO를 진행했기 때문에 금지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SEC는 이번 조치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밝히며, 해당 업체들이 SEC 등록 절차 및 관련 라이센스를 정식으로 취득한 경우 ICO를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