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블록체인 솔루션으로 아프가니스탄 도시 개발 

유엔(UN)이 아프가니스탄의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해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에 나섰다. 

2일(현지시간) 기술 매체 더 소셔블에 따르면 유엔은 “모두를 위한 도시(City for All)”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 스테판 두자릭은 “아프가니스탄 정부의 체계적인 온라인 토지 기록 관리 등 운영을 돕기 위해 혁신적인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자릭 대변인은 아프간 정부가 ‘모두를 위한 도시’ 프로그램을 이행하려면 “명확한 토지 소유권, 제한, 책임이 따르는 효과적인 토지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도시의 미래를 위한 공동의 비전을 확립하고 공공 투자를 안내할 수 있는 전략적인 도시 계획,  재정 및 정치적 환경 그리고 시민 참여 개선도 필요한 요소로 꼽혔다. 

유엔의 이 같은 움직임은 유엔정보통신국(UN OICT)과 유엔 해비타트가 체결한 양해각서의 일환이다. 양 기구는 양해각서를 체결해 도시 설계 및 계획을 위한 신흥 기술과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앞서 유엔은 지난해 법적 인증, 정부 서비스, 포용적 금융 등 지향점을 어떻게 블록체인으로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썸네일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