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26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66개 하락 (평균 1.22%p 하락)

*EOS 시가총액 8위 기록, 기존 NEO 9위로 한 단계 하락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8.53%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1%p 하락

08:55분 기준 비트코인 (8.58%), 이더리움(9.54%), 리플(8.23%), 비트코인 캐시(7.76%)

 

해외 주요 뉴스
21:30분 – 리플사의 전 CRO, 업홀드에 5,750만 달러 투자

디지털 화폐 플랫폼 서비스 기업 업홀드(Uphold)는 전 연방 준비은행 수석 애널리스트이자 전 리플사의 최고 리스크 담장자(Chief risk officer)인 그렉 키드(Greg Kidd)로부터 5,750만 달러를 투자받았다고 밝혔다.

키드는 업홀드의 이사진에 합류할 것으로 알려졌고, 그는 코인베이스(Coinbase), 트위터(Twitter) 등 유명 암호화폐 및 IT 관련 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왔다.

이번 투자로 업홀드 연구소(Uphold Labs)가 설립되고, 업홀드의 사용자들이 암호화폐를 사용한 송금 시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으로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22:00분 – 비트코인 개발자 지미 쏭, 블록체인 캐피털 합류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인 지미 쏭(Jimmy Song)이 암호화폐 전문 벤처캐피털 블록체인 캐피털(Blockchain Capital)에 파트너로 합류한다.

블록체인 캐피털의 공동 창립자인 바트 스티븐스는 “암호화폐에 깊은 지식이 있는 지미의 합류로 우리가 가진 자본과 개발자가 만나는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을 기대한다. 또한 지미와 같이 오랜 기간 묵묵히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해온 숨은 영웅들이 있어 블록체인이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어 혁신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쏭은 자신이 처음 비트코인을 접한 2009년 당시에 암호화폐는 매우 소수의 개발자가 참여하는 작은 시험과 도전의 장이었지만, 지금은 수많은 기념비적인 일들을 이뤄낸 거대한 생태계로 성장한 상태라고 말했다.

23:00분 – 390만 달러 ICO 프로젝트, 스텔라 플랫폼 선택

최근 390만 달러의 ICO를 성공적으로 마친 뫼비우스 네트워크(Mobius Network)의 다비드 고보(David Gobaud) CEO는 확장성 문제와 전송 수수료 문제로 인해 이더리움이 아닌 스텔라(Stella) 플랫폼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그는 스텔라가 튜링 완전하지는 않지만 확장성과 전송 처리 속도, 그리고 전송 수수료 문제가 이더리움에 비하면 실제 사용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패리티 지갑 사건을 예로 들면서 솔리디티(Solidity) 언어로 이더리움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경우 보안성 검증이 어렵기 때문에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안전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01:01분 – 주식 거래 플랫폼의 거인 로빈후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도입

주식 거래 보마일 앱 제공 업체인 로빈후드가 각종 규제 소식 속에서도 2월부터 자사 거래 플랫폼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거래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빈후드의 거래 서비스 사용자는 300만 명, 일 거래량은 1,000억 달러에 달한다.

로빈후드의 블라드 테네브(Vlad Tenev) CEO는 “암호화폐는 새로운 유형의 자산으로써 그 가치를 증명하고 있으며, 투자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자사 거래 서비스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추가할 예정이며 차후 더 다양한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될 것이며, 차후 마진 거래 및 ETF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01:40분 – 비트커넥트, 대규모 배상 소송당해

1월 초 텍사스 주와 노스 캐롤라이나 주 금융당국의 정지명령(Cease and desist letter)을 받고 자체 거래소 운영 및 대출 서비스를 중단한 암호화폐 폰지 비트커넥트가 피해자들로부터 투자금 반환 소송을 당했다.

다른 피해자들을 대표해 법원에 고소장을 제출한 6명의 원고는 개인적인 손실금액만 70만 달러에 달한다고 말했다.

비트커넥트는 사용자들에게 비트커넥트 암호화폐를 사서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면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홍보해왔으며, 이러한 방식에 대해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폰지 사기로 비난받아왔다.

02:52분 – 존 맥아피, 나는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선호한다

70만 명이 넘는 트위터 팔로우를 보유한 유명 암호화폐 투자자인 존 맥아피(John McAfee)가 코인텔래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설령 유료라도 사용하고 싶어 지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암호화폐 추천을 해왔으며 이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가격 펌프를 주도하고 있다고 비난받아왔다. 이에 대한 질문에 그는 “나는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프로젝트를 ‘좋다’라고 표현한다. 내 생각에 따라 투자한 사람들은 본인의 결정에 대한 책임을 본인이 져야 한다. 그것은 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라고 답했다.

그는 현재의 하락장과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비트코인은 이미 세계 최고의 은행 중 하나인 JP 모건과 충돌했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금융의 자유를 주는 블록체인은 애초에 은행을 더 이상 필요 없게 만들기 위해 만들어졌다. 두려움에 떨어야 할 것은 우리가 아니라 은행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