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A, 기술적 위험성 대비 고평가

분산화 프로젝트 엑셀러레이터 멀티코인 캐피털(Multicoin Capital)이 발행한 가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IOTA는 DAG기반의 새로운 응용 가능성과 분산 원장을 제시하는 프로젝트임에는 틀림없지만, 기술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과 취약한 보안성을 고려할 때 현재 가치가 지나치게 고평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멀티코인 캐피털은 IOTA의 주요 장점을 ‘확장성, 수수료 무료, 탈중앙화, 양자 컴퓨터 저항성‘ 4가지 항목으로 분석했다.

확장성(Scalability)은 IOTA 네트워크에 더 많은 노드(Node)가 참여할수록 IOTA 네트워크의 전송 처리 용량이 함께 증가함을 의미한다.

수수료 무료(Zero Fees)는 IOTA는 전송에 수수료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의미한다.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IOTA는 대형 채굴자나 검증인과 같이 블록 생성을 위해 권한이 집중된 노드가 존재하지 않고 모두가 평등한 권리를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양자 컴퓨터 저항성(Quantum-Resistance)은 IOTA의 보안 시스템이 양자 컴퓨터가 발명돼도 쉽게 뚫리지 않도록 설계됐음을 의미한다.

멀티코인은 IOTA의 목표는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수많은 사물을 연결하는 IOT(Interent Of Things) 분야의 암호화페 메시지 그리고 데이터 시장을 IOTA 기반의 금융 시스템 위에 설계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예를들면, 누군가 전기 자동차 충전소에서 차량에 전기를 충전하는 경우 충전하는 사람은 IOTA를 통해 충전비를 지불할 수 있으며,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은 IOTA를 통해 충전비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전기 충전이 속임수 없이 정확히 이뤄졌는지를 볼 수 있는 데이터는 IOTA에 기록되어 투명하게 관리되는 것이다.

수많은 사물이 서로 연결되고,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수수료가 없는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IOTA 개발팀은 이러한 요구를 IOTA 네트워크가 충족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멀티코인의 보고서는 IOTA 개발팀은 아직 IOTA 개발팀은 IOTA가 정확히 어떻게, 어떤 IOT 산업 분야에 반드시 필요한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IOTA 개발팀이 작성한 문서의 ‘사용 예(Use case)’ 항목에 적힌 내용은 지나치게 모호하고, 추상적이다. 그들이 사용 예로 제시한 스마트 시티(Smart Cities),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 운송(Transportation and Mobility) 분야는 IOTA 기반의 실시간 결제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아 보인다.”라고 기록했다.

또한 “설령 그러한 수요가 있다고 해도 IOTA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라이덴과 같은 2단계 레이어 블록체인 솔루션과 태생적으로 사용자에게 수수료를 전가하지 않는 EOS와 같은 다른 블록체인과 경쟁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보고서의 저자들은 IOTA에 대해서 우려되는 점을 ‘코디네이터의 중앙화, IOTA 도입을 위해 하드웨어 변경 필요, 네트워크 다운 기록, 암호화 및 소프트웨어의 취약점‘ 4 가지 항목으로 지적했다.

코디네이터의 중앙화(The IOTA Coordinator is Centralized)는 현재 IOTA가 소스 코드가 오픈되지 않은 재단 소유의 중앙화 된 코디네이터(Coordinator)를 통해 외부 공격을 막고 있으며, IOTA 개발팀은 코디네이터 시스템이 언제 없어질 것인지 밝히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IOTA 도입을 위해 하드웨어 변경 필요(IOTA Requires Hardware Changes to IoT Devices)는 IOTA가 실제 IOT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가 IOTA 네트워크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시 설계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IOTA를 지원하지 않는한 IOTA는 제대로 된 성능을 낼 수 없고, 하드웨어 제조업체는 아직 검증되지 않았고, IOT 표준 네트워크로 지정되지 않은 IOTA를 지원하기 위해 하드웨어 설계를 변경하기 어려운 딜레마가 발생한다.

네트워크 다운 기록(The Network Has Experienced Downtime)은 IOTA 네트워크가 지속적으로 다운되고 있으며, 결국 이를 중앙화 된 코디네이터 시스템으로 막고 있음을 의미한다. 분산화된 네트워크는 오픈된 환경에서 절대 다운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중앙화 된 시스템에 의해 의존해서는 안된다.

암호화 및 소프트웨어의 취약점(Cryptography and Software Vulnerabilities)은 MIT Media Lab의 네하 나룰라(Neha Narula)와 그녀의 연구팀이 IOTA 네트워크에 치명적인 보안상의 문제점이 있음을 밝혀냈지만, IOTA 개발팀은 이를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약점이라고 주장했음을 의미한다. IOTA 개발팀은 해당 취약점은 IOTA를 복제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진 약점이며, 코디네이터에는 이미 이를 방어하는 로직이 포함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코디네이터는 소스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그 진위를 알 수 없으며, 이는 오픈 소스 정신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이다.

결론

보고서 저자들은 IOTA 개발팀은 DAG(Directed Acyclic Graph) 기반의 새로운 분산화 네트워크를 만드는 흥미로운 도전을 하고 있으며, IOTA 개발팀이 최선을 다해 IOT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분산화된 인프라 네트워크로 성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IOTA가 다른 모든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압도하며 블록체인을 쓸모없는 기술로 만들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DAG 알고리즘은 아직 더 많은 테스트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한 IOTA는 현재 밝혀진 기술적 위험성과 프로토콜 자체의 취약점 그리고 코디네이터 기반의 완전히 중앙화 된 운영 방식을 고려했을 때 가치가 심각하게 과대평가됐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