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24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상황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61개 상승 (평균 0.17% 하락)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9.4% 하락

08:55분 기준 비트코인 (10.6%), 이더리움(11.0%), 리플(9.4%), 비트코인 캐시(10.0%)

*전체 암호화폐의 가격 변화는 크지 않았으나, 한국 프리미엄이 큰 폭으로 감소

 

해외 주요 뉴스
19:30분 / 중국 규제 당국 금융시장에 블록체인 도입 촉구

중국 은행 규제위원회(CBRC, China Banking Regulatory Commission)가 미래 중국 내 신용 시장(Credit Market)의 발전을 위해서 정부가 금융시장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것을 권고했다.

CBRC는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은 대차 대조표와 같은 중요한 데이터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고, 보다 유동성 높은 2차 대출 시장(Secondary loan market, 투자자들이 직접 금융 상품을 거래하는 금융시장)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CBRC의 이번 발표는 중국이 그동안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해 취해왔던 입장과는 사뭇 다르기 때문에 주목된다.

20:30분 /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렛저 그리고 UN 블록체인 디지털 신분증 발급 프로젝트 합류

IT의 공룡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및 블록체인 컨소시엄 하이퍼렛저(hyperledger)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분증 발급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ID2020 연합(ID2020 Alliance)에 가입했다.

또한 UN 산하 국제 컴퓨터 센터(ICC, International Computing Center)도 ID2020 연합에 합류했다. ID2020 연합은 전 세계적으로 약 11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데이터화 된 신분증이 없어 각종 서비스와 금융에 접근할 수 없는 고통과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D2020 연합의 전무 이사 다코다 그루너(Dakota Gruene)는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범 국가적인 협력 관계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21:20분 / 비트코인의 가격 10,000 달러 지지선 지켜

비트코인의 가격이 11,000 달러 지지선 붕괴 후 10,000 달러 지지선을 지키는데 성공했다.

코인데스크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순간 10,000 달러 이하로 내려가기도 했지만, 그 후 지속적으로 상승해 다시 11,000 달러선을 돌파했다.

한국 기준 비트코인의 가격은 23일 20:30분 1,234만 원까지 하락했으며, 그 후 지속적으로 상승해 1,300만 원 선을 돌파했다.

코인데스크의 애널리스트는 여전히 매도세가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9,000 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경고했다.

00:31분 / 골드만삭스 보고서, 비트코인 버블 경고

골드만삭스는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은 닷컴 버블과 네덜란드 튤립 버블보다 더 큰 버블이라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는 전 세계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고, 전송에 필요한 비용이 감소하고, 모든 거래를 추적 가능하게 만들어 부패를 감소시키고, 소유권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그 디지털 화폐가 반드시 비트코인일 필요성은 없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비트코인은 높은 전송 수수료와 느린 전송 처리 속도 그리고 각 거래소간 높은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하지만 전체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은 미국 GDP의 3.2%, 전 세계 GDP의 0.8% 수준으로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 및 붕괴가 미국 경제 및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닷컴 버블 당시 닷컴기업의 시가총액은 미국 GDP의 101%, 전 세계 GDP의 31%를 차지했기 때문에 거품의 붕괴가 국가 경제 및 전 세계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고 기록했다.

00:37분 / 한국 정부 익명 암호화폐 거래 금지, 그러나 달라진건 없어

한국 정부가 1월 30일부터 한국 내 모든 암호화폐 거래는 은행 계좌를 통한 실명인증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소식이 한국발 규제 강화 이슈인 것처럼 전파되며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한국 정부의 발표가 더욱 강화된 규제안이 아니며, 12월 발표된 규제안의 시행 날짜를 확정한 것에 불과하다는 소식이 전파되면서 시장은 다시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

한국 발 규제 소식은 그동안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 하락에 큰 역할을 해왔으며, 그러한 영향에서 시장이 점차 벗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01:25분 / TD Ameritrade 2018년 1분기 블록체인 관련 주 주목

미국 내 유명 주식 브로커리지 TD 아메리트레이드(TD Ameritrade)가 2018년 1분기는 블록체인과 관련된 주식에 주목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TD 아메리트레이드의 팀 하키(Tim Kockey) CEO는 “블록체인 및 대마초 사업과 관련된 기업들에 대한 주식 시장의 관심이 매우 높다. 관련 주에 대한 거래량과 관심은 이미 매우 높지만 이러한 관심도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난 월요일(현지시간) SEC(미국증권관리위원회)는 블록체인 관련 사업 진출을 발표하며 주가를 상승을 유도하는 기업들을 주시하고 있다 밝혔다.

01:53분 / UBS 회장, 일반인 대상 무분별한 암호화폐 투자 권유 비난

스위스에 위치한 UBS 은행의 회장이자,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대규모 펀드를 운영하는 악셀 위버(Axel Weber)가 은행 및 기관이 일반인에게 무분별하게 암호화폐 투자를 권하는 행위에 대해 비난했다.

그는 “이미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는 기관 및 금융권 투자자들과 일반인에게 동일하게 암호화폐 투자를 권하는 일은 없어져야 한다. 일반인은 이러한 고위험성 상품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지난 2008년 미국 발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통해 금융권이 일반인에게 복잡한 고위험성 파생 상품을 무분별하게 판매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증명됐다.”고 강조했다.

02:35분 / 몰타 금융 당국, 암호화폐 펀드 및 ICO 합법화 마무리 단계

몰타 재정청(MFSA, Malta’s Financial Services Authority)은 지난 10월 시작된 암호화폐 투자와 관련된 펀드를 합법화하기 위한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재정청은 관련 법안은 업계의 충분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작성됐다고 밝히며, 암호화폐 관련 투자 펀드를 합법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분명하게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재정청은 아직 세부사항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최소 75만 유로 이상의 순자산을 보유한 투자자일 것’과 같은 최소 자격 요건을 충족한 개인과 집단만 합법적으로 암호화폐 투자 펀드 조성과 ICO 참여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04:10분 / 버지니아 상원 의원, 암호화폐 관리 및 감독 관련 법안 제출

버지니아 상원 의원 글렌 스튜어트반트(Glen Sturtevan)가 의회에 암호화폐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야 함을 골자로 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이번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과 암호화폐 사용이 버지니아 주 시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법안은 ‘암호화폐 거래에 참여하는 버지니아 시민의 행동을 감시 및 감독해서 암호화폐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시스템 및 법안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답변하는 첫걸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05:13분 / DNA Code Challenge 우승자, 1 비트코인 상금으로 받아

DNA에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성공한 사람에게 비트코인을 상금으로 수여하는 DNA 저장소 비트코인 챌린지(DNA Storage Bitcoin Challenge)의 우승자가 등장했다.

앤드워프 대학(University of Antwerp)에서 박사 과정을 진행 중인 샌더 우이트(Sander Wuyts)는 “도전 과제로 제시된 DNA에 포함된 정보 중에는 데이터 해석에 성공할 경우 상금으로 걸려있는 비트코인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번 사례를 통해 국제적인 문제 해결 및 기술 진보를 촉진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상금으로 사용했을 때 상금의 지급 절차가 투명해지고, 전 세계 어디서 누구나 상금을 쉽게 받아갈 수 있다는 점이 증명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