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훌륭한 결제 수단,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온다

Bitcoin Fire

비트코인은 종종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기 부적합하다고 비난받는다. 실제 비트코인을 결제에 사용하는 경우 약 10분 정도의 시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이는 틀린 말이 아닐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7년 4분기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통해 약 1,500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돈이 이동했다. 이는 작년 대비 10배 이상 증가한 것이고, 글로벌 결제 기업 웨스턴 유니언(Western Union)을 통해 결제된 금액의 7배가 넘는 규모이다.

즉, 비트코인은 대량의 돈을 보내거나, 큰 금액을 결제하는데 적합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커피를 사는 등 일상생활에 비트코인 결제를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모든 전송 및 결제 내역을 기록하지 않고 빠르게 전송 및 결제를 처리하는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의 중간 단계는 코인베이스(Coinbase)와 싸포(Xapo) 같은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하는 업체들이 대부분의 전송 내역 및 결제 정보를 회사 내부 서버에서 처리하고, 그 결과값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록하는 것이다.

실제 싸포의 경우 하루 50만 건의 비트코인 결제를 처리하고 있지만, 그중 약 30,000 건의 내역만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코인베이스와 싸포와 같은 기업을 믿어야 하는 문제가 있고, 많은 비트코인을 보유한 기업들은 늘 해커들의 표적이 되어왔고, 이로 인해 어느 시점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기업들에 의지하지 않고 일상에서 사용 가능한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을 만들고자 하는 프로젝트가 최근 성과를 들어내고 있는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 프로젝트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각 사용자들이 양방향 채널을 열어 참여자들 사이에서 비트코인 전송 및 결제를 빠르고, 저렴하게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는 거의 0원에 가까워지고, 결제가 완료되기까지 단 몇 초가 걸린다.

아직 초기 단계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이 점차 안정화되고, 보급되면 비트코인 결제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시대가 열릴 수 있다.

현재,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에는 100개가 넘는 노드(Node)들이 생겨났고, 이러한 선구자들을 통해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한 저렴하고, 빠른 비트코인 전송 및 결제 테스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참여를 바탕으로 빠르고, 저렴한 P2P 기반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을 만드는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은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실생활에 사용 가능한 결제 시스템으로 거듭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