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가현의 499人터뷰] ‘라이트코인 창시자’ 찰리 리 “왜 크레이그 라이트를 사토시라 할까 의문”

비트코인의 정신을 계승한 라이트코인의 창시자, 찰리 리(Charlie Lee). 중국계 미국인 리는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를 졸업하고 구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했다. 이후 비트코인을 접한 후 2011년 라이트코인을 개발했다. 2013년에는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엔지니어링 디렉터로 일했다.

암호화폐 붐이 일었던 2017년 12월 보유한 라이트코인을 전량 매도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당시 그는 ‘팔고 도망가는 것 아니냐’는 투자자들의 의혹에 “이해관계 상충을 해소하기 위해 매도했다”며 소신을 드러냈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과 같이 4년을 주기로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를 맞는다. 오는 8월 반감기를 앞두고 있는 라이트코인은 어떤 앞날을 내다보고 있을까.  

[김가현의 499人터뷰] 열 번째 주인공은 라이트코인의 창시자 찰리 리다. 이번 인터뷰는 지난달 25일 ‘라이트코인의 반감기, 최신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주제로 진행됐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오케이코인(OKEx)의 계열사 오케이비즈니스스쿨 신디(Cindy)와 오케이블록체인캐피탈 블레어 텅(Blair Teng)이 공동 진행을 맡았다.

인터뷰 진행을 맡은 신디와 블레어 텅

신디(이하 신) : 최근 비트코인SV(BSV) 상장폐지에 관한 트윗이 올라왔습니다. 지난달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BSV를 상장폐지한 방향이 옳다고 생각하시나요

찰리 리(이하 리) : 저는 바이낸스가 애초에 BSV를 상장하지 말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SV는 전적으로 중앙에서 관리하는 코인이고, (BSV 진영 수장인)크레이그 라이트는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캐시를 계속 공격하고 있습니다. 또 크레이그 라이트는 이 업계 종사자들이 생각하는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그를 사토시라고 생각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신 : 비트코인 확장성에 대해 많은 발언을 하고 있으시죠

리 : 불행하게도 비트코인 확장성 논쟁이 아직도 진행 중입니다. 비트코인닷컴의 로저 버(Roger Ver) 대표와 같은 입장을 지닌 사람들은 비트코인캐시가 실제 비트코인이라고 주장하며 아직도 비트코인을 공격합니다. 비트코인 확장성 문제는 계속 제기되지 않을까 싶어요.

탈중앙화와 확장성은 *트레이드오프에 놓여 있습니다. 다만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는 탈중앙화를 유지하면서 비트코인 확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트레이드오프(tradeoff) :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면 다른 하나의 목표는 달성이 어려워지는 상태

반면, 비트코인캐시는 체인이 확장되면, 탈중앙화를 없앨 것입니다. 이 때문에 라이트닝과 같이 탈중앙화와 확장성, 두 가지 이슈를 모두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을 도출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 : 로저 버 대표와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관해 내기를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리 : ‘2020년 3월까지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업자가 1000명 될 것이냐, 아니냐’라는 내용으로 내기를 했어요. 그리고 제가 이겼다고 생각합니다.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업체 코인게이트가 4000명 이상의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업자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 : 최근 프라이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밈블윔블’을 라이트코인에 도입하는 것을 공동 작업하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익명성 코인이 범죄도구로 쓰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리 :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이 (익명성 코인과 비교해) 유일하게 없는 특성은 대체가능성(fungibility)입니다. 대체가능성이란 모든 코인은 동일하다는 개념으로, 누군가가 코인을 받으면 그 코인을 차별해선 안 된다는 것이죠. 하지만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은 트랜잭션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차별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건전한 돈이 되기 위해선 대체가능성이 필요합니다. 또 대체가능성을 갖추기 위해선 프라이버시가 필요하죠. 즉, 대체가능성과 프라이버시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그래서 그린(Grin)의 기술인 밈블윔블(MimbleWimble)를 추가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회사가 집중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신 : 라이트코인 반감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라이트코인 매입 적기인가요  

리 : 누구도 가격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라이트코인이 2019년 가격 측면에서 탁월하게 잘 해내고 있는 이유는 바로 보상 반감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상 반감기 실행 전에 가격이 올라갈지도 모르죠. 이용자들이 이를 통해 이익을 볼 수도 있고요. 정확한 예측은 힘듭니다. 저는 항상 코인을 매매하려는 투자자들에게 평균가를 계산해보라고 말합니다.

신:라이트코인이 UFC와 파트너십을 맺었다는 뉴스가 큰 화제였습니다

리 : 파트너십은 막판에 긴박한 상황 속에 체결됐습니다. 라이트코인의 커뮤니티 매니저가 UFC 모회사 몸담고 있어 회사와 UFC에 다리를 놔 주었죠. 라이트코인을 세간에 더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어요. UFC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가 라이트코인과 함께한다는 사실 자체도 영향력 있는 메시지입니다.

블레어 텅(이하 텅) : 암호화폐 공개(ICO)에 이어 거래소 공개(IEO)가 등장했습니다. IEO와 관련한 입장이 궁금합니다

리 : IEO는 거래소가 검토 중인 ICO이며, 검토 종결 후에는 거래소 상장됩니다. IEO는 품질이 더 좋고, 즉각적으로 혹은 신속하게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시각에서 보면 ICO보다 IEO가 더 낫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당 프로젝트는 거래소가 IEO 대상으로 선정할 만한 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모두에게 득이 되죠. 단, IEO와 ICO에 동일한 규제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데 이 부분이 바로 IEO의 유일한 단점입니다. 규제당국이 ICO 단속하기 시작한다면 당연히 IEO도 예의주시하겠죠. 제 사견입니다.

텅:2020년 비트코인 반감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은 비트코인 가격이 폭발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할 때만 채굴 수익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리 : 저는 비트코인이 높은 가격이어야 이익을 창출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채굴은 그 어떤 가격을 막론하고 효과가 있습니다. 마이닝은 *내쉬 균형입니다. 만약 비트코인의 가격이 너무 낮다면, 채굴자는 터무니 없는 가격에 마이닝을 중단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채굴 난이도가 하락하고, 나머지 채굴자들은 다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죠. 그래서 저는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개발자들 또한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변경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 : 게임 이론에서 참여자가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 거래를 진전시키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텅 : 여행을 많이 다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양과 동양의 암호화폐 커뮤니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리 : 서양은 암호화폐를 ‘화폐’로 보지만, 아시아는 암호화폐를 ‘돈을 벌어들이는 수단’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동양의 관점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아시아인은 돈을 잘 법니다. 내심 투기를 원하기도 하죠.

텅 : 암호화폐 여성 종사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리 : 여성과 남성은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여성과 남성 모두 자신의 재능과 개성을 이 업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발굴해야 합니다. 또 이 업계에도 많은 여성들이 몸담고 있다는 것을 함께 목소리를 높여 알려야 합니다. 실제 많은 여성들이 이 사실을 알리고 있어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