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23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상황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88개 하락 (평균 5.13% 하락)

*월스트리트 발 가격 하락 분석 기사 및 한국 발 암호화폐 거래소 과세안 발표로 인한 시장 위축이 하락 원인으로 보임

*06:50분 비트코인의 가격 10,000 달러선(한국 1,290만 원) 붕괴되지 않고 소폭 반등 중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3.4% 증가

08:55분 기준 비트코인 (19.4%), 이더리움(19.8%), 리플(24.8%), 비트코인 캐시(20.4%)

*리플은 전날 대비 7.8% 상승

해외 주요 뉴스

20:01분 월스트리트 CIO, 비트코인은 올해 1,000 달러선 붕괴될 가능성 있어

월스트리트의 블리클리 투자자문 그룹(Bleakley Advisory Group)의 피터 부크파(Peter Boockvar) CIO(최고 투자 책임자)가 비트코인이 현재 가격의 70~90% 수준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내년에 1,000 ~ 3,000 달러에 도달한다고 나는 놀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하는 등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 대해 경고했다.

그는 또한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위해 신용 카드 등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한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21:10분 비트코인의 가격 11,000 달러선 지키며 반등할 것

코인데스크 소속 암호화폐 시장분석 애널리스트 옴카르 갓골(Omkar Godbole) 비트코인의 가격이 11,000 달러 근처에서 반등할 것이라 분석했다.

그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11,000 ~ 1,3,000 달러선에서 조정되고 있으며 이 조정 기간이 끝나면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미국 정부의 셧다운(Shut down) 관련 논쟁은 비트코인의 가격과 큰 상관이 없을 것이라고 분석하며, 비트코인의 가격이 반등을 통해 12,500 달러선을 돌파하지 못하는 경우 8,000 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1:16분 인도의 실리콘 밸리와 펀드회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시작

인도에서 8번째로 큰 주인 안드라 프라데시(Andhra Pradesh)와 코발트 펀드(Covalent Fund)가 인도 정부를 위한 세계 최대의 블록체인 기반 분산 원장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벨루구 코어(Velugu Core)로 불리는 이 분산 원장은 인도 정부가 사용하는 인도 스택(India Stack)을 블록체인화 한 것으로 알려졌다. 벨루구 코어 프로젝트는 2016년 12월 시작된 국가 주도 핀테크 육성 단지인 핀테크 밸리(Fintech Valley) 프로젝트에 합류한다.

코발런트 펀드 소속의 램 야라만칠리(Ram Yalamanchili)는 “벨루구 코어는 인도 정부의 규제 프레임 워크에 따라 설계된 가장 크고, 투명한 블록체인 기반 분산 원장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22:46분 한국 정부, 암호화폐 거래소에 24.2% 과세 발표

대한민국 정부가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해 22%의 법인세와 2.2%의 지방세를 과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한국 내 최대 법인세율인 22%를 과세하겠다는 것이다.

한국 내 유명 비트코인 거래소인 빗썸은 세금으로 약 600억 원 이상을 내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과세안이 발표되면서 다음은 암호화폐 투자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과세안이 작성될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23:01분 후오비 토큰 발행 발표, ICO는 하지 않을 것

중국 정부의 암호화폐 거래소 폐쇄조치 전 중국 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한 곳인 후오비(Huobi)가 이더리움의 ERC20 기반으로 암호화폐를 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오비는 발행될 암호화폐의 이름은 후오비 토큰(HT, Huobi Token)이며, 1월 23일 총 5억 개의 토큰이 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후오비는 후오비 토큰은 ICO(Initial Coin Offering)을 통해서 발행되지 않고, 후오비 프로(Huobi Pro)의 서비스 요금 패키지(Service fee package)를 구매한 유저들이 테더(Ether)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후오비는 서비스 요금 패키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고, 각 사용자는 최소100개의 후오비 토큰을 구매해야 하며, 1인당 최대 구매 가능 수량도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후오비의 리온 리(Leon Li)는 “후오비 토큰의 가격 변동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매 분기마다 후오비 프로가 거둔 분기 순이익의 20%로 후오비 토큰을 시장 가격으로 매수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01:00분 캐나다 정부, 이더리움 기반 정부 기록 보관 시스템 테스트

캐나다 정부 산하 연구 기관인 NRC(National Research Council of Canada)가 정부 기관의 기록물 및 계약 문서를 블록체인에 저장하기 위한 연구 및 테스트에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국가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NRC가 진행하는 연구와 테스트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테스트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비트액세스(Bitaccess)가 만든 카티나(Catena) 플랫폼에서 진행되며, 비트액세스의 공동 창업자인 모에 아담(Moe Adham)은 “블록체인 플랫폼의 도입으로 정부 기관의 행정 절차 및 진행 과정이 더욱 투명해질 수 있고, 시민들은 언제나 정보 열람과 검증에 참여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01:02분 암호화폐 시장 다시 하락세로 전환

지난해 크리스마스부터 시작된 하락세가 멈춘 뒤 잠시 반등하는 듯 보였던 암호화폐 시장이 다시 하락세로 돌아서는 것으로 보인다.

시가총액 상위 20위 안에 드는 대부분의 암호화폐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은 다시 10,000 달러선에 도달할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와 CNBC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현재 대비 70~90% 수준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전하며, 시장에 긴장과 공포가 증가하고 있다.

05:30분 트위터 출신 임원 코인베이스 합류

미국 내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에 전직 글로벌 SNS 트위터(Twitter)의 임원이 합류한다.

코인베이스는 트위터 임원 출신의 티나 바트나가르(Tina Bhatnagar)가 운영 및 기술 담당 부사장을 맡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바트나가르는 Salesforce와 IBM에서도 임원으로 역임하는 등 IT 분야에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가진 인물로 평가된다.

07:02분 비트코인의 가격 10,000 달러 선에서 반등

비트코인의 가격이 11,000 달러선 이하로 하락했다. 이번 하락은 월스트리트 발 가격 하락을 예상하는 분석 기사와 한국의 거래소 과세 발표로 인한 시장 위축이 주원인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06시 50분(한국 기준) 10,240 달러(한국 기준 1,290만 원)에 도달한 뒤 소폭 반등하고 있다. 이번 반등으로 비트코인의 10,000 달러 가격선이 붕괴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