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22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상황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100개 하락 (평균 12.7% 하락)

*호재 없이 인도 은행의 암호화폐 거래소 계좌 정지 소식 및 월스트리트 발 부정적인 시황 분석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5.4% 감소

08:55분 기준 비트코인 (16.9%), 이더리움(17.4%), 리플(17.0%), 비트코인 캐시(18.0%)

해외 주요 뉴스

16:12분 인도 은행, 비트코인 거래소 계좌 정지

인도 내 SBI(State Bank of India), 아식스 은행(Axis Bank), HDFC 은행, ICICI 은행 및 YES 은행이 암호화폐 거래소에 발급해준 은행 계좌 서비스를 정지했다.

이번 조치는 암호화폐를 통한 자산의 이동을 모두 추적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취해진 것으로 보인다.

인도 재무부는 작년 비트코인을 폰지(Ponzi)로 언급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인도 정부의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재기되고 있다.

16:20분 비트코인을 이용한 돈세탁 전체 전송량의 1% 미만

FDD(Foundation for Defense of Democracies) 소속 비트코인 분석팀과 디지털 법의학 회사 Ellicit의 비트코인 담당 부서가 공동으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코인을 이용한 돈세탁은 전체 비트코인 전송량의 1% 이하인 것으로 밝혀졌다.

보고서는 “비트코인을 이용한 돈세탁 시장의 규모는 작지만 이렇게 유통된 비트코인은 비트코인을 받고 마약을 판 실크로드(Silk Road)처럼 매우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된다.

또한 비트코인이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빈도는 북미보다 유럽이 약 5배 더 높으며, 각 국은 자금세탁 방지법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기록했다.

21:05분 기업들 퍼블릭 블록체인 도입할 수밖에 없을 것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은 블록체인을 분산화된 데이터베이스(Distributed databases ) 및 공증 서비스에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토큰화(Tokenization)를 통해 퍼블릭 블록체인을 만들 필요성이 있다.

기업은 서비스와 제품을 블록체인 상의 토큰으로 발행해 전 세계 누구에게나 판매 및 유통시키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모든 과정은 블록체인 상에 투명하게 기록되고, 추적될 수 있다.

2018년 블록체인 기반 토큰 발행 및 교환 인프라 구축과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영지식 증명과 같은 기술의 발전으로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경제 시스템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

01:14분 북한, 한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에 해킹 지속 시도

미국의 보안회사 Recorded Future는 한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소니 픽쳐스(Sony Pictures)를 공격할 때 사용된 것과 동일한 악성 코드와 워너크라이 랜섬웨어(WannaCry ransomware) 공격이 가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한국 내 거래소인 유빗(Yobit) 해킹 사건에도 북한 해커 그룹이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했으며, 최근 코인링크(Coinlink)와 같은 한국 내 중소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동일한 공격이 가해졌다고 밝혔다.

02:53분 2018년 거래소가 ‘분산화’될 것

암호화폐 시장의 가장 큰 리스크 중 한 가지는 암호화폐 거래소 그 자체로 보인다. 그동안 마운트 곡스(Mt.Gox), 민트팔(Mintpal), 비트파이넥스(Bitfinex) 등 수많은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가 해킹으로 파산하거나,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산화 거래소 (DEX, Decentralized EXchange)의 도입이 필요하다.

그동안 분산화 거래소는 성능, 편의성 측면에서 중앙화 거래소를 따라올 수 없었다. 하지만 관련 기술의 개발에 힘입어 2018년부터 거래소들의 탈 중앙화가 시작되어 암호화폐 시장의 가장 큰 리스크 중 하나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07:43분 비트코인 현재 가격의 10% 수준으로 하락할 수 있다.

월스트리트의 애널리스트 비터 브루커버(Peter Boockvar)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현재의 1/10 수준으로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역사적으로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은 필연이며, 그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서서히 그러나 반드시 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비트코인이 내년에 1,000 ~ 3,000 달러에 도달한다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이번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 상승은 저금리 기조로 인한 풍선 효과라고 주장했다.

그는 주식 시장 또한 심리적인 이유 때문에 한 차례 조정을 거치겠지만, 주식 시장은 근본적인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이는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