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20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상황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68개 상승 (평균 4.75% 상승)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0.8% 증가

08:55분 기준 비트코인 (22.5%), 이더리움(22.8%), 리플(22.1%), 비트코인 캐시(22.1%)

해외 주요 뉴스

23:00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비트코인 금융 상품 허가 아직은 어려워

1월 18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ETF와 비트코인 뮤추얼 펀드를 신청한 월스트리트의 금융 회사들에게 SEC의 입장을 밝혔다.

SEC의 투자 총괄 달리아 블라스(Dalia Blass)는 “암호화폐의 잠재력은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암호화폐가 가진 고유한 특징이 1940년 제정된 투자 관련 법안(1940 Act)의 틀 안에서 어떻게 규정돼야 하는지 아직 불명확하다.”라고 밝혔다.

“암호화폐가 포크(Fork)로 두 개로 나눠지는 경우 등 현행 법으로 암호화폐를 규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

또한 “매일 일정한 시간에 시작되고, 마무리되는 기존 금융 시장과는 전혀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는 등 SEC가 암호화폐 관련 금융 상품을 허가하는 것은 쉽지 않다.”라고 밝혔다.

23:30분 암호화폐 시장이 붕괴하면 금 가격 뜬다

유럽 기반 온라인 금 판매 기업 코인베스트(CoinInvest)의 다니엘 마르부르거(Daniel Marburge) 이사는 1월 1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시장에 큰 조정이 오자 하루 만에 약 30kg의 금(약 1,000만 달러)이 팔려나갔다고 밝혔다.

이는 평소 금 판매량의 5배에 달하는 것이다. 마르부르거 이사는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 리스크가 증가하면 사람들은 금을 사기 위해 몰려든다.”라고 강조했다.

23:50분 스위스 정부, 스위스는 암호화폐 국가가 되어야 한다

스위스 경제 장관인 요한 슈나이더-암만(Johann Schneider-Ammann)은 “우리는 저그(Zug)에 크립토 밸리(Cryptovalley )를 설립한 경험이 있다.

만약, 크립토 밸리 설립이 저그에 도움이 됐다면 크립토 밸리가 아닌 스위스가 암호화폐 국가(Crypto Nation)가 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스위스는 혁신을 통해 성장했으며, 4차 산업 혁명의 한 축인 암호화폐에 잠재된 가능성을 발견해 우리의 성장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01:00분 중국 정부, 암호화폐 관련 결제까지 규제

중국 인민 은행(PBoC)의 경영 관리 부서가 베이징 내 결제 회사들에게 결제 시스템을 이용한 암호화폐 거래에 대해서 철저히 통제할 것을 명령했다.

이는 중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 폐쇄조치 이후 각종 결제 서비스를 통해 암호화폐를 거래하고, 해외 거래소를 이용하는 자국민이 급증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이번 조치로 중국 내 유명 결제 서비스인 위챗(WeChat)과 알리페이(AliPay) 기반 암호화폐 OTC 시장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분석된다.

01:40분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들 Schnorr Signatures 기반 비트코인 확장성 증가 방안 제시

1월 15일(현지시간) 4명의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들이 멀티 시그(Schnorr mulit-signautres)를 통해 비트코인의 확장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를 발표했다.

그들은 멀티 시그를 통해 여러 전송 내역을 묶어서 처리하는 방법이 어떻게 전송 내역의 크기를 줄여 비트코인의 확장성을 증가시키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증가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02:25분 Okcoin 다음 달 한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 런칭 예정

중국의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인 Okcoin의 국내 런칭이 다음 달로 예정된 것으로 보인다.

몇몇 매체들은 한국의 IT 공룡인 NHN과 Okcoin이 함께 암호화폐 거래소를 런칭할 것으로 보도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02:35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암호화폐 버블 100년 갈 수 있어

예일 대학교 소속의 교수이자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쉴러(Robert Shiller)를 ‘본질적인 가치가 없지만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가격 거품(Bubble)의 전형적인 예’라고 표현했다.

그는 비트코인은 가치가 있어서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가격이 만들어낸 스토리가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격 거품은 반드시 붕괴된다. 하지만 암호화폐 가격 거품이 붕괴되기까지 약 100년이 걸릴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06:30분 베네수엘라 국가 발행 암호화폐 백서 유출 논란

베네수엘라가 보유한 석유를 기반으로 발행하는 암호화폐인 페트로(Petro)의 백서인 것으로 추정되는 문서가 공개됐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이에 대해 “인터넷에 공개된 문서는 페트로 백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레딧(Reddit)을 통해 약 2주 전 공개된 문서는 베네수엘라 정부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호스팅 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