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아코인 개발자, 비트메인의 시아코인 채굴기 출시에 우려 표명

fight2

최근 대형 채굴기 제작사 비트메인(Bitmain)이 시아코인(Siacoin) 채굴기 ‘앤트마이너A3’를 발표하면서 시아코인 가격은 급등했다. 하지만 시아코인 프로젝트의 개발자 중 한 명이 비트메인이 채굴기 출시에 대해 우려를 표현했다.

시아코인 개발자로 알려져 있는 ‘Taek42’는 레딧(Reddit) 게시판에서 비트메인이 시아코인 채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마음이 불편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트메인은 지금까지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성장을 우선순위로 두지 않고, 단지 최대한 많은 채굴기를 판매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비트메인은 채굴 시장을 포화 상태에 이르게 만들어 채굴기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결국 피해를 입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비트메인이 지금까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소프트포크를 지원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비트메인은 세그윗(SegWit)과 같은 소프트포크의 지원을 거부하고 오히려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를 공격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이유로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A3를 시아 블록체인의 채굴 네트워크에서 제외시키는 소프트포크를 제안하는 강경한 조치를 취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엇갈린 커뮤니티의 반응

시아코인의 커뮤니티의 일부는 Taek42 발언에 대해 지지를 표명하며 만약 커뮤니티가 비트메인 채굴기를 시아코인 채굴에서 제외하는 소프트포크를 제안하면, 받아들일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그들은 만약 비트메인이 채굴기를 통해 시아 네트워크를 공격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강경한 조치를 취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또 다른 커뮤니티 맴버들은 비트메인이 시아코인 전용 AISC 채굴기를 제작하는 것은 생태계에 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Taek42의 발언은 시아 코인 개발팀이 공식적으로 지정한 채굴기 제조 회사인 오벨리스크(Obelisk)사의 SC1 채굴기가 시장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경쟁사인 비트메인이 먼저 채굴기를 공개한 것에 대한 질투심에서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개발팀과 커뮤니티가 특정 제조사의 채굴기를 배제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은 생태계 확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