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가현의 499人터뷰] ‘비트코인 억만장자’ 로저버가 주목한 한미 블록체인 인물 3인은

비트코인 예수, 비트코인 전도사, 비트코인캐시의 아버지 등등. 비트코인과 관련한 다양한 별명을 가지고 있는 이가 있다. 비트코인 억만장자, 비트코인닷컴의 로저 버(Roger Ver)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버 대표는 비트코인 10만 개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양자 간(P2P) 전자화폐’를 강조하며 비트코인의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의 정통성을 이어가는 대표 주자이다. 비트코인 하드포크인 ‘오리지널 포크’와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 당시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암호화폐 업계의 살아 있는 증인이 됐다. 하드포크 이후에는 “‘비트코인캐시(BCH)’가 ‘진정한 비트코인’”이라며 전 세계 비트코인캐시 홍보대사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김가현의 499人터뷰] 일곱 번째 주인공은 비트코인닷컴의 로저 버 대표다. 이번 인터뷰는 홍콩의 블록체인 투자사 피션캐피털(Fission Capital)의 샌디 펑(Sandy Peng) 파트너가 진행을 맡았다. 펑 파트너는 BC그룹의 선임 어드바이저도 맡고 있다. BC그룹은 블록체인 기업 중 최초로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된 곳으로 커스터디 솔루션을 갖고 있다.

499 인터뷰 로저 버 편 진행을 맡은 피션 캐피털 샌디 펑 파트너

샌디 펑 파트너(이하 펑) : 비트코인 하드포크, 즉 ‘오리지널 포크’ 당시의 산증인입니다. 오리지널 포크가 일어난 당시 상황이 궁금합니다.

로저 버 대표(이하 버) : 설명해야 할 게 참 많은데요. 이 주제로 책 한 권도 쓸 수 있어요. 짧게 요약하자면, 한 집단이 백서에 적힌대로 비트코인이 양자 간(P2P) 전자화폐 시스템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단지 가치저장의 기능만 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들은 영어로 논의되는 플랫폼을 장악하고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을 검열하고 배제시켰죠. 비트코인의 BTC 버전을 가로채고, 전 세계 암호화폐로 도입되는 것을 지연시키려고 했습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가 장악되는 것을 보면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오늘날까지 비트코인 생태계의 새로운 이용자들이 이 검열에 속고 있어요.

펑 : 답변 중 ‘검열’의 의미도 궁금하지만, 확장성 논란에 대해 더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한쪽에서는 ‘비트코인을 쓰지 말고 가지고 있자’고 주장하고, 다른 쪽에서는 ‘쓰자’고 맞섭니다.

버 : 덧붙이자면, 검열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중국의 검열이 심해서 이 영상을 보기가 힘들겠지만, 영상에서 제가 설명을 해뒀습니다. 

전 세계 어디서든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보유하려고 할 겁니다. 사람들이 미국 달러나 중국 위안화를 원하는 이유는 어디서든 통용되기 때문이죠. 또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으려는 이유는 나중에 팔 수 있다는 기대 때문입니다. 나중에 쓸모가 없다면 당연히 가지고 있지 않겠죠. 암호화폐를 팔지 않고 가지고 있으려면 나중에 원하는 때에 파는 것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유동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펑 : 한 가지 코인만 고집하는데 그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버 : 저는 다양한 토큰을 좋아하고 보유하고 있으며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비트코인캐시를 가장 좋아하죠.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경제적 자유를 주고 삶을 개선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토큰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더 나은 삶을 위해 기여하는 토큰이라면 모두 장려할 생각입니다.

펑 : 비트코인캐시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비트코인캐시에 대해 조사하다가 이 사진을 발견했습니다.

비트코인캐시 플랫폼

버 : 사진이 많은 것을 설명해주고 있네요. 비트코인캐시는 이미 필요한 것은 다 갖췄습니다. 빠르고 저렴하고 프라이빗한 토큰입니다. 열정적인 유저베이스까지 보유하고 있어요. 더 많은 사람들이 실제 상거래에서 비트코인캐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이용자들의 거래를 익명 처리하는 서비스인 ‘캐시셔플’(cashshuffle.com) 덕분에 비트코인캐시의 프라이버시가 상당히 진척을 이뤄 기쁩니다. 비트코인닷컴 월렛에도 동일한 기능을 곧 추가할 예정입니다.

펑 : 1년 뒤 기대하는 비트코인캐시의 모습은 어떤 건가요.

버 : 사람들이 비트코인닷컴 개발자 사이트에서 비트코인캐시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현재 일본에 3000개 정도의 오프라인 체인점과 비트코인캐시가 제휴 중입니다. 내년 이맘 때쯤이면 제휴된 체인점에서 비트코인캐시가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본의 경우 이미 비트코인보다 비트코인캐시를 받는 곳이 더 많습니다.

펑 : 상인들에게 비트코인을 받아달라고 설득하는 방법이 있다면  

버 : 비트페이와 같은 서비스가 있으니 서구권 국가에서는 설득이 쉬웠습니다. 비트페이를 이용하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모든 사람으로부터 즉각적으로 대금을 지불받을 수 있고, 입금 취소나 지불 사기의 위험이 없습니다. 신용카드보다 수수료도 적고요. 곧 선보일 로컬 비트코인닷컴에도 기대가 큽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결제 허가 없이 거래할 수 있게 될 겁니다.

펑 : 10년 후 목표는 무엇인가요. 비트코인캐시 사용 가맹점을 100만 개까지 늘리는 건가요.

버 : 비트코인캐시로 지불가능한 온라인 사이트도 이미 10만 곳이 넘습니다. 10년 후에 새로운 스마트폰 안에 비트코인캐시 월렛이 기본 앱으로 설치됐으면 합니다. 이미 이 부분에 대해 논의를 시작한 휴대폰 제조사도 몇 곳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 플랫폼에서 토큰이 만들어지고 있어요. 지난주 초 리버랜드(Liberland.org)에서 만든 첫 코인이 거래소에 상장되기도 했고요. 400만 명에 달하는 비트코인닷컴 월렛 이용자들에게 비트코인캐시 플랫폼 위에 만들어진 토큰에 대한 막대한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펑 : 예를 들어 아이폰에 비트코인캐시 월렛이 기본 앱으로 설치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버 : 다양한 국가의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캐시가 너무 유용해서 휴대전화에 설치하지 않고서는 삶이 힘들 정도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예전에 구글맵이 그랬죠. 모든 사람들이 아이폰에서 지도 이용을 하니까 애플은 결국 iOS에 자체 지도를 설치했습니다. 이처럼 비트코인캐시를 유용하다고 느끼는 사람의 숫자가 일정 수준에 다다르면 기본 앱으로 설치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펑 : 페이스북 코인과 JP모건 코인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들 기업의 영향력과 기존 이용자 수를 고려할 때 비트코인캐시가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을까요.

버 : 글쎄요. 페이스북 코인과 JP모건 코인의 성격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가장 유용한 코인이 사용도가 가장 높겠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 효과입니다. 페이스북과 JP 모건은 시작부터 엄청난 네트워크 효과를 가질 것이고요.

블록인프레스와 인터뷰 하는 로저 버 대표

펑 : 로저 버는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로도 유명한데요, 이러한 성향이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버 : ‘모든 인간의 교류는 자발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은 전혀 극단적이지 않습니다. 소수의 사람들이 폭력으로 위협하며 갑질하는 것이 극단적인 형태입니다. 제가 비트코인에 참여한 이유는 ‘자발적 행동주의자(voluntarist)’이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가 타인을 통제하려는  사람들로부터 권력을 빼앗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암호화폐에 이러한 기능이 없었다면 관심도 없었을 거예요.

펑 : 원년 멤버들이 비트코인SV라는 새로운 포크를 했습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캐시에 모멘텀이 사라졌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버 :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SV가 분리되면서 확실히 비트코인캐시의 확산은 지체됐습니다. 그러나 양 진영 모두 각각 원하는 방식의 코인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BSV 측의 프로젝트도 성공하기를 빕니다. 참고로 저는 BSV에 관심 없습니다.

펑 : 비트코인캐시의 킬러 댑(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일까요.

버 : ‘캐시’입니다. 토큰도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캐시의 킬러 댑은 P2P 전자화폐입니다. 이 덕분에 비트코인이 시작한 것이니 우리에게도 익숙합니다.

펑 : 업계에서 존경하는 인물이 있다면

버 : 우리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멋진 기술을 개발한 사토시 나카모토를 가장 존경합니다. 정체가 밝혀진 분 중에서는 상거래에서 암호화폐를 이용 가능하게 한 비트페이(Bitpay) 창립자를 존경합니다.

펑 : 경험에서 얻은 가장 가치 있는 교훈은 무엇이었나요.

버: 가장 뼈저리게 느낀 교훈은 ‘여론을 만들 때 검열의 효과를 과소 평가하지 마라’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의 검열이 사람들의 견해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펑 : 요즘 암호화폐 시장이 상승세를 띄고 있는데요, 어떻게 생각하나요.

버 : 상거래에서 암호화폐의 이용 사례가 많아지다보니 덩달아 가격도 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상용화를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펑 : 499커뮤니티가 여성들로만 이루어진 블록체인 채팅 그룹입니다. 존경하는 여성 블록체인 기업인은 누구인가요.

버 : 오늘 인터뷰를 진행한 샌디(Sandy)와 블록인프레스의 김가현 기자(Vivian Kim)에게 감사함을 전하고 싶어요. 암호화폐 거래소 디지피넥스(Digifinex)의 창립자 키아나(Kiana)의 팬이기도 합니다.

펑 : 한국에 진출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한국에서 비트코인캐시의 상용화를 이끌 계획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버 : 한국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비트코인캐시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