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에도 돈 번다”…코인시장 등판한 판테온엑스 홍성인 대표

독특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정통 금융맨’이 있다. 일신창업투자 심사역, 외환은행 투자금융부, 삼성자산운용 리서치, 에너지인프라운용 펀드매니저 등을 역임하며 10년 가까이 돈 불리는 일에 매달려온 그는 최근 암호화폐 관련 사업에 뛰어들었다. 암호화폐 시장이 장기 침체에 접어든 이 시점에.

암호화폐 펀드 투자 플랫폼을 준비 중인 판테온엑스 홍성인 대표의 이야기다. 지난달 26일 서울 강남에서 만난 홍 대표는 “장이 안 좋을 때 돈을 벌 수 있다”고 강조했다. 2017년 말에서 2018년 초까지 암호화폐 가격이 폭등할 때는 전문가와 비전문가 모두가 수익을 낼 수 있었지만, 버블이 꺼지면서 실력 차이가 벌어지게 됐다는 설명이다. 내달 알파 서비스 공개를 앞두고 있는 판테온엑스의 투자 플랫폼에는 이같은 그의 생각이 녹아있다. 시장 침체기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문가를 투자자와 매칭하는 것이 판테온엑스의 전략이다.

Q. 판테온엑스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판테온엑스는 크립토 펀드 운용자와 투자자를 매칭하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신뢰할 수 있는 투자’를 강조합니다. 투자자는 블록체인에 기록된 전문가들의 실적을 바탕으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자산운용사, 헤지펀드 매니저, 상장지수펀드(ETF) 매니저 등 금융시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판테온엑스와 함께할 예정입니다. 내달 알파 서비스가 공개되고 클로즈 베타는 오는 5월, 오픈 베타는 오는 6월 말 각각 출시됩니다.

Q. 암호화폐 시장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이때 서비스를 오픈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닷컴버블 시기 투자자들은 모두 돈을 벌었습니다. 암호화폐도 그랬죠. 버블이 있을 때는 시장에 참여한 모두가 돈을 벌었어요. 그런데 지난해 초반 이후 가격이 폭락하면서 전문가와 비전문가 사이에 실력 차이가 벌어졌습니다. 시장이 침체됐지만 여전히 수익을 내고 있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이때 판테온엑스가 출범한 이유입니다. 비전문가가 전문가에게 운용을 맡길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 암호화폐 시장이 건전한 투자시장으로 가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투자 플랫폼이 있어야 한다고 생했습니다.

홍 대표가 지난 2월 열린 판테온엑스 밋업에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Q. 판테온엑스는 신뢰할 수 있는 투자 플랫폼인가요.

암호화폐 관련 투자 플랫폼은 은행 등 제도권과 같은 공신력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전문가들의 운용실적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투자자들이 이를 보고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투자하기 어려운 상품을 쉽게 살펴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간 크립토 펀드나 자산운용 등은 개인 대 개인으로 투자가 이뤄졌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많이 일어났죠. 개인 간의 직접 거래가 아니라 우리 플랫폼을 통해 투자가 진행되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우리는 입금 월렛과 매매 및 트레이딩 월렛을 분리해 전문가들이 투자자 자금을 탈취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매매 및 트레이딩 월렛에서 자금을 인출하지 못하고, 거래량이 낮은 토큰을 대규모 매입하는 등의 이상거래를 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Q. 어떤 전문가들이 서비스에 합류하나요.

그간 업계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온 전문가들을 영입했습니다. 최근 파트너십을 맺은 중국·홍콩의 대형펀드 엠버AI(Amber AI)는 연간 10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한 크립토 펀드입니다. 이 회사가 운영하는 기계학습 알고리즘은 시장의 진입 및 탈출 포인트를 스스로 학습합니다. 크립토펀드 코봇(Korbot)과 퀀트리즘(Quantrithm)도 판테온엑스 플랫폼에 이름을 올릴 예정입니다. 이들 펀드는 아비트라지 트레이딩(차익거래)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 트레이딩 전략은 거래소마다 다른 코인 가격을 이용해 차익거래를 하는 방식입니다. 손실 가능성이 낮은 것이 특징이죠. 지난해 암호화폐 가격 하락에도 이들 펀드의 수익률은 40~90%에 달했습니다.

Q. 투자자 모집만큼 전문가 영입도 중요해 보입니다. 전문가들에게는 어떤 이점을 줄 수 있을까요.

판테온엑스는 스마트 오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여러 거래소를 확인할 필요 없이 최적의 가격으로 매매를 체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각 거래소의 오더북(주문장부) 취합을 통해 거래량이 낮아 최적의 가격에 매매할 수 없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시시각각 바뀌는 거래소 가격을 한곳에서 확인하며 거래 효율화를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 오더 기능은 오는 4월 초 개발이 완료됩니다.

Q. 올해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판테온엑스 플랫폼에 20개 이상의 크립토 펀드 상품을 게재하고, 투자금을 100억 원 이상 모으는 것입니다. 또 내달 30일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닉과 판테온엑스의 자체 암호화폐 ‘XPN’을 상장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암호화폐 투자 관련 질서를 바로 잡아보고 싶습니다. 암호화폐는 기존 금융자산과 달리 질서와 시스템이 없어 잇따라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요.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투자 수단이 건전한 생태계로 조성될 수 있도록 질서를 잡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