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17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상황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99개 하락세 (평균 26.93% 하락)

*중국 발 규제 소식 서구권 전파 및 미국 선물시장 공매도 영향으로 보임

*오전 7시 30분 최저점 기록 (비트코인 1,247만 원/ 이더리움 105만 원 / 리플 1,085원 / 비트코인 캐시 188만 원)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10% 감소

08:55분 기준 비트코인 (21.1%), 이더리움(21.4%), 리플(16.3%), 비트코인 캐시(21.4%)

해외 주요 뉴스

프랑스 암호화폐 규제를 위한 전담 조직 창설

브루노 르 메르(Bruno Le Maire) 프랑스 경제부 장관은 암호화폐 규제를 위한 전담 실무 조직 창설을 발표했다. 실무 조직의 목적은 ‘블록체인 기술의 오용 및 남용을 막고, 암호화폐 규제와 관련된 기틀을 세우는 것’이다. 메르 장관은 실무 조직은 전 프랑스 중앙은행 부총재인 장 피에르 란다우(Jean-Pierre Landau)가 이끌 것이며, 그는 실무 조직이 암호화폐를 통한 탈세,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규제하고, 암호화폐가 잘못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Xapo CEO 비트코인에 대한 견고한 믿음 밝혀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 원천 기술 보유업체인 싸포(Xapo)의 CEO 이자 페이팔(Paypal) 이사회의 구성원인 웬스 카사레스(Wences Casares)가 비트코인은 역사상 최초로 탈중앙화 된 가치 이동의 글로벌 표준이 되는 견고한 블록체인이 될 것이라는 자신의 비전을 재차 밝혔다. 그는 블록체인이 가진 혁신성과 잠재력은 인터넷이 가져온 변화와 가치 장출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주장하며, 비트코인이라는 ‘흥미로운 실험’이 성공한다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100만 달러(약 11억 원)을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흥미로운 실험이 성공할 확률은 50% 이상이며, 실패할 확률은 20% 정도라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미국 NBA의 달라스 매버릭스 다음 시즌부터 암호화폐 결제받아

미국 프로농구(NBA) 구단 달라스 매버릭스(Dallas Mavericks)의 구단주 마크 쿠반(Mark Cuban)은 다음 시즌부터  암호화폐 결제를 통해 달라스 매버릭스 경기 티켓 구매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결제 수단으로 받을 것이며, 추가적으로 몇 개의 암호화폐를 결제 시스템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적으로 어떤 암호화폐를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고객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회사들과 관련 있는 암호화폐를 도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삭소 은행 애널리스트, 2018년 비트코인 100,000 달러 넘을 것

2016년 연례 보고서를 통해 2017년 비트코인 비트코인이 2,000 달러를 넘어갈 것이라고 예측한 덴마크 기반 삭소 은행(Saxo bank) 소속 애널리스트가 2018년 비트코인의 가격은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에 힘입어 100,000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케이 밴 피터슨(Kay Van-Petersen)은 기관 투자자들의 영향으로 2018년 말까지 비트코인의 가격은 5만 ~ 10만 달러선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아직 선물 시장 개장으로 인한 가격 상승효과가 충분하게 발생하지 않았으며, 월스트리트 중심으로 비트코인 관련 금융 상품 도입이 시작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비트코인보다 더 통일된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이더리움이 올해 최고의 해를 맞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 세계적인 암호화폐 규제 가능할 것인가?

독일 연방은행 분데스방크(Bundesbank)의 요아킴 웨르멜링(Joachim Wuermeling) 총재는 비트코인 규제를 위해 전 세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가의 경계가 없는 비트코인을 합리적으로 규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제적인 협조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최근 한국 발 규제 소식은 시장에 큰 하락을 가져왔고, 심지어는 일부 규제 발언을 한국 정부가 철회했음에도 시장은 요동쳤다. 하지만 이러한 각 국가별 규제는 시장 가격에 변동을 줄 뿐 실제 규제 실효성을 거둘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제적인 비트코인 규제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미국, 일본 등의 국가는 비트코인을 합법적으로 규정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등 각 국가마다 암호화폐를 바라보는 시각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