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1/16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상황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80개 하락세

한국 프리미엄 약 5% 감소

08:55분 기준 비트코인 (31.2%), 이더리움(30.3%), 리플(31.2%), 비트코인 캐시(30.6%)

해외 주요 뉴스

80%의 비트코인 채굴 완료, 앞으로 단 420만 개 남았다

1월 13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의 전체 발행량의 80%인 1,680만 개의 비트코인 채굴이 완료됐다. 이제 전체의 20%인 420만 개의 비트코인만 채굴이 가능하다. 비트코인은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 총 2,100만 개의 발행량을 가진다. 현재 매 블록 당 12.5비트코인을 보상으로 받지만, 2020년 6월 초 반감기가 도래하면 블록 당 보상량은 지금의 절반인 6.25비트코인으로 감소한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암호화폐는 합법적인 결제 수단 아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암호화폐는 합법적인 결제 수단이 아니라고 발표했다. 중앙은행은 “암호화폐는 2011년 재정된 통화법을 준수하지 않고, 인도네시아 공화국이 발행한 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합법적인 지불 수단으로 사용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에 암호화폐 거래는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 은행권과 암호화폐 투자자들 압박

한국 금융 당국이 암호화폐 거래소와 투자자들 그리고 은행에 가상 계좌와 관련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정부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경우 각 사용자의 가상 계좌와 입출금 계좌 일치를 통한 신원 확인을 강화할 것을 요청했으며,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는 지속적으로 투자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최근 신한은행은 정부의 권고 사항에 따라 가상 계좌 식별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중앙은행장, 암호화폐 가격 폭락 후 다시 일어설 것 기대

싱가포르 통화당국(MAS)의 수장인 라비 메논은 C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 투기 열풍이 지나가고, 암호화폐 시장에 급격한 가격 하락 시기가 온다 해도 이러한 가격 하락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이 보유한 잠재력과 본질적인 가치를 훼손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멜론은 가격 하락이 언제, 어떻게 발생할 것인지, 실제 발생할 것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는 않았다. 그는 싱가포르 중앙은행은 정부 주도 암호화폐 발행에 대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금융 당국, 더 이상 암호화폐를 무시할 수 없다

2017년 말 암호화폐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면서 각 국 정부, 중앙은행, 규제기관 및 금융기관은 암호화폐에 대해 반드시 이해할 필요성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국의 사례가 보여주듯 암호화폐를 무작정 규제하는 것은 쉽지 않다. 물론, 이러한 정부의 규제 발언은 시장을 출렁이게 하는데 충분했다. 앞으로 규제 당국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과 관련된 지식을 반드시 습득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과정은 암호화폐 생태계 발전에 장기적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 개인 간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폐쇄 움직임 보여

지난 9월 자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를 전면 폐쇄시킨 중국 정부가 이제 개인 간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폐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가 폐쇄된 후 개인 간 암호화폐 거래를 중계해주는 서비스가 중국 내에서 성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개인 간 비트코인 거래 중계 사이트인 로컬비트코인(Localbitcoin)에 따르면 지난 9월 중국 내 거래소 폐쇄조치 이후 한 주에 1,700만 달러에 달하는 비트코인이 로컬비트코인을 통해 거래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이러한 개인 간의 암호화폐 거래 중계 플랫폼에 자국민이 접근하는 것을 막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중앙은행 암호화폐는 전 세계적인 규제안 필요

독일 중앙은행의 수장이 비트코인은 단일 국가차원의 규제안이 아니라 국제적인 공조와 협력을 통한 규제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를 단일 국가 차원에서 규제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으며, 국제적인 합의를 통한 규제안이 마련되어야 실효성을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사업가 암호화폐 채굴 위해 발전소 매입

러시아의 사업가 알렉세이 콜레스닉은 최근 모스크바 기준 동쪽으로 약 1,200km 떨어진 페름과 우드무르티아 지방에 있는 두 개의 발전소를 암호화폐 채굴 목적으로 구매할 것임을 밝혔다. 러시아는 전기비와 냉각비가 저렴하고, 최근 정부가 암호화폐 거래 및 채굴과 관련돼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어 암호화폐 채굴의 새로운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다.

비트코인 15,000 달러선 돌파할 수 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15,000 선을 재돌파 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코인데스크의 비트코인 가격 분석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두 차례 하락 속에서도 상승 추세선 방어에 성공했으며, 이는 상승 흐름을 이어가 15,000 달러선을 재돌파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