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최대 증권거래소, 이더리움 ETP 출시…‘ETF도 곧?’

[김가현·은예솔 기자] 스위스 최대 증권거래소인 SIX(SIX·Swiss Exchange)가 이더리움 기반 상장지수상품(ETP)을 출시한다. 지난주 비트코인 거래 상품을 공개한지 일주일 만이다.  

ETP란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채권(ETN), 상장지수증서(ETC)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의 금융상품이다. 비트코인 ETP는 지난해 말 출시된 바있다. 해당 ETP는 암호화폐 특구 크립토밸리 스위스 주크 시에 위치한 디지털화폐 스타트업 아문 AG(Amun AG)가 발행한다.

5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뉴스BTC에 따르면 해당 ETP 상품의 매매 당사자는 2.5%의 관리비가 부과된다. 또 비트코인, 이더리움 ETP는 모두 미국 달러와 거래될 예정이다.

이 매체는 “상장지수상품(ETP)과 상장지수펀드(ETF)는 다르다”며 “ETP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등 금융규제기구가 승인할 필요가 없어 훨씬 수월하게 출시할 수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ETP 상품이 출시됐다고 해서 ETF의 승인도 곧 이어질 것이라는 연관성은 찾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SIX는 지난해 11월 최초로 암호화폐 기반 ETP를 상장할 예정이라고 밝힌 있다. ETP를 각각 구성할 암호화폐로는 비트코인(BTC), 리플(XRP), 이더리움(ETH), 비트코인캐시(BCH), 라이트코인(LTC)를 꼽았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P에 이어 리플,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ETP의 출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