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페이스북 로그인에 블록체인 도입 고려중”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로그인 시스템에 블록체인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20일(현지시간)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은 내용이 담긴 하버드대학교 조나단 지트레인(Jonathan Zittrain) 교수와의 영상 인터뷰을 공개했다.

그는 영상에서 “페이스북 로그인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며 “제3자에 의존하지 않고 자격 증명을 통해 인터넷 사용자들이 다양한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SSO(Single Sign-On) 애플리케이션인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와 같은 서비스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저커버그는 “블록체인의 유즈케이스를 봤을 때 대부분 인증과 관련된 것이고 다른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것과 관련돼 있다”며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기본적으로 정보를 분산된 시스템에 저장해 중간자를 거치지 않고 원하는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로그인 방식은 사용자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기업에 의존하지 않으려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어필할 것”이라며 “기업들이 고객들의 정보를 거래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