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거대 검색엔진 바이두, 디앱 개발 운영체제 선보여

중국의 대형 검색엔진 바이두(Baidu)가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 개발이 가능한 운영체제(OS)인 ‘바이두 블록체인 엔진(BBE·Baidu Blockchain Engine)’을 출시했다.

14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바이두의 클라우드 컴퓨팅 팀인 바이두 클라우드는 BBE를 선보였다. BBE는 데이터 저장에 드는 비용과 컴퓨팅 애로사항 등 현재 직면한 인프라 단점을 해결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처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설명이다.  

바이두 블록체인 엔진은 바이두의 ‘ABC 기술 전략’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ABC 기술 전략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을 의미한다. 바이두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호환되는 BaaS플랫폼(Blockchain-as-a-service platform)으로, 이용자들은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다양한 비즈니스 시나리오에 활용할 수 있다.

바이두 클라우드 측은 “이는 상용화된 오픈소스 개발 플랫폼으로 블록체인 운영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이 플랫폼이 더 많은 블록체인 상품을 만드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