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 12월 진행 상황 업데이트

Cosmos

블록체인의 인터넷을 목표로 하는 코스모스허브(Cosmoshub) 프로젝트가 최신 개발 현황에 대해 공개했다.

ET게이트(ETGate)

지난 12월 코스모스 개발팀은 이더리움과 코스모스를 연결하는 ET게이트(프로젝트로 제2회 해커톤을 우승한 윤주원(깃허브ID Mossid) 군을 개발팀으로 영입했다.

ET게이트는 이더리움과 코스모스의 기반이 되는 텐더민트를 연결하는 패깅(Pegging)존을 구성하는 프로젝트로 ET게이트가 완성되면 코스모스 생태계에서 이더리움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현재 고3인 윤주원 군은 검증 가능한 컴퓨팅(Verifiable computing)과 블록체인 확장성 있는 블록체인, 분산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중 토큰 모델(Dual Token Model)

코스모스 개발팀은 이중 토큰 모델을 코스모스의 암호화폐 경제 구조에 도입할 것임을 밝혔다. 이중 토큰 모델은 코스모스의 암호화폐인 아톰(Atom)과 이더리움 보유자들에게 에어드롭으로 발행되는 포톤(Photon)으로 만들어지는 다중 암호화폐 경제구조이다.

공지에 따르면 이중 토튼 모델은 이더리움 보유자들이 코스모스 생태계에 잘 적응하고, 기존 아톰 보유자들의 의견을 더 잘 반영하기 위해 도입된다. 코스모스 개발팀은 이중 토큰 모델에 관한 구체적인 문서를 차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Bug Bounty Program) 시작

개발팀은 “코스모스를 해킹하라”를 표어로 코스모스의 코드에서 발견된 버그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주는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스모스의 코드에서 문제점을 발견해 신고한 경우 최소 100 달러에서 최대 2,500 달러의 바운티가 주어진다. 개발팀은 이러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통해 코스모스 코드의 안전성과 완결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텐더민트(Tendermint) 0.15.0 버전 공개

코스모스의 컨센시스(Consensus) 알고리즘인 텐더민트의 0.15.0 버전이 공개됐다. 0.15.0 버전의 도입으로 싱크가 필요 없는 블록체인을 만드는 라이트-클라이언트(Lite-client) 증명 기능 강화, 리액터 패턴을 통한 오류 탐지 기능 강화, 타임스탬핑(Timestamping) 기능 추가 등의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코스모스 지갑 알파 0.3.0 버전 공개

코스모스 지갑의 알파 0.3.0버전이 공개됐다. 이번 버전은 과거 전송 내역 표시와 지분 위임(Delegate stake) 기능을 지원한다. 개발팀은 알파 버전의 경우 아직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ICO 참여 시 받은 아톰 프리베이트 키(Private Key) 생성 코드를 입력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