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AX 비트코인 캐시 상장 해명자료 발표, 내부거래 의혹은?

지난 12월 GDAX(코인베이스 소속 거래소)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비트코인 캐시 상장 논란에 대한 해명자료를 발표했다.

지난 12월 19일 GDAX는 예고 없이 비트코인 캐시를 상장했다.

그 여파로 당일 오전 2,500 달러선에서 횡보하던 비트코인 캐시는 순식간에 3,700 달러를 돌파했다. 비트코인 캐시 거래 수요가 몰리면서 GDAX 거래소는 비트코인 캐시 거래를 잠시 중단하는 조치를 취했다. 또한 코인베이스 유저들도 거래 중단으로 불편을 겪어야 했다.

왜 두 번이나 비트코인 캐시 거래가 중지되었나?

GDAX는 시간별로 발생한 일들을 정리한 문서를 공개하며 거래 정지 사태에 대한 추측성 루머를 해명했다.

GDAX는 지난 11월 13일 직원들에게 비트코인 캐시 상장 예정 사실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GDAX는 12월 19일 오전 4시(현지시간)부터 비트코인 캐시 거래 주문을 받았지만, 주문은 호가창에 입력만 될 뿐 실질적인 거래는 일어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실제 거래는 약 한 시간 뒤 유동성이 충분히 확보되었다는 판단 아래 시작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실제 거래가 시작된 뒤 약 2분 40초 만에 비트코인 캐시 거래는 중단됐다. 이번에 GDAX가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2분 40초 사이에 약 4,400개의 거래가 이뤄졌고 거래된 금액의 규모는 약 1,550만 달러이다. 또한 그중 90%가 시장가로 비트코인 캐시를 구매하는 주문임이 밝혀졌다.

GDAX는 비트코인 캐시 매도 물량 부족으로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되지 않았고, 이로 인한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비트코인 캐시 거래를 중지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GDAX.com 공식 블로그

이후 GDAX는 12월 20일 11시 비트코인 캐시 거래를 재개했으나, 거래가 재개된 후 비트코인 캐시의 유동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에 8시간 후 다시 거래 중단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내부자 거래 의혹은?

GDAX의 해명자료 공개에도 고객들의 비판은 이어졌다. 한 유저는 GDAX가 공식 블로그에 올린 해명 포스트에 “이 해명자료는 지금까지 이미 다 공개된 내용을 정리한 것뿐이지 내부자 거래 여부, 비트코인 캐시 거래 재개 시점 미공개, 왜 비트코인 캐시를 왜 예고 없이 상장했는지 등 실제 의혹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해답을 재시 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GDAX는 비트코인 캐시 상장 소식을 언제 직원들에게 전달했는지는 밝혔지만, 실제 내부자 거래가 발생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해명을 하지 않았다.

과거 코인베이스의 전 CEO인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은  내부자 거래 의혹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감사를 실시하고 관련 사실이 확인되면 엄격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GDAX 거래소의 모회사인 코인베이스는 내부자 거래 의혹 관련 자료를 추가적으로 공개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해당 해명 자료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