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셰어스 CSO “비트코인ETF, 절대 승인 안 될 것”

유명 투자자이자 영국 암호화폐 투자사 코인셰어스(CoinShares)의 멜템 데미러스(Meltem Demirors) 최고전략책임자(CSO)가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해 “절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이 승인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12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AMB크립토는 데미러스 CSO가 CNBC 크립토 트레이더와 가진 인터뷰에서 “SEC가 비트코인 ETF를 승인을 했을 때의 긍정적인 면은 없고 부정적인 면만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람들이 SEC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임명직이라는 것을 잊은 것 같다”며 “이는 이들이 정치적 위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뜻하고, 금융 혁신과 관련해 매우 다른 견해를 지닌 민주당 하원의원과 공화당 상원의원이 충돌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ETF를 승인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트코인ETF 승인에는 ‘시장 안정성’과 ‘시장 감시’와 관련한 근본적인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분석가 겸 투자자인 조셉 영 또한 트위터를 통해 “아마도 2019년 비트코인 ETF는 승인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SEC의 거절 이유가 쌓이면서 앞으로 ETF를 신청하는 곳은 이를 참고로 부족한 점을 계속 보강하게 될 것이다”며 앞으로 신청하는 ETF는 승인 가능성이 높아지는 셈이라고 전했다.

같은 날 크립토 트레이더와 인터뷰를 가진 모건 크릭 디지털 에셋(Morgan Creek Digital Assets) 창업자 앤서니 팜플리아노(Anthony Pompliano)는 “ETF 승인 여부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지만, ETF가 승인되면 가격이 폭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