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돌 출몰지역은 ‘이곳’…팬들 취향저격한 스타트업 오벤

아이돌과 블록체인, 어울리지 않는 두 주체가 만났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오벤(OBEN)과 파이(PAI) 블록체인 프로젝트 이야기다. 이들은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을 통해 디지털 세상에서 아이돌을 직접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오벤은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에 근간을 둔 인공지능 스타트업으로, 개인인공지능(personal artificial intelligence, PAI)을 통해 사용자 개인의 아바타를 만드는 회사다. 지난해 SM엔터테인먼트와 ‘AI Star Limited‘라는 합작회사를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PAI는 사용자의 외형, 음성 등을 반영해 화면에서 본인처럼 보이고 말하도록 개발한  인공지능이다. 실제 이들은 지난 9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 인공지능 컨퍼런스에서 중국 유명 아이돌그룹인 SNH48의 멤버 아이지아(AIJIA)의 PAI를 선보인 바 있다.

현실 속 아이지아와 PAI 아이지아는 대화를 나누거나 함께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image : oben)

지난 20일 서울 청담동 SM사옥에서 만난 오벤의 니킬 제인(Nikhill Jain) 대표는 PAI를 연구하게 된 계기에 대해 “주로 사무실이나 비행기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 보니 PAI가 필요하겠다고 생각했다”며 “이미 우리집 아이들뿐 아니라 아내도 내 PAI를 좋아한다”고 웃어 보였다.

이들이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으로 빚어내는 디지털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제인 대표가 내다본 디지털 세상에서 PAI는 SF영화 속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PAI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 건가요.

시중에 나올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셀카 한 장과 한 마디 녹음만으로도 PAI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앱 가이드에 맞춰 휴대폰으로 본인의 얼굴을 찍은 후 제시된 문장을 읽으면 내 얼굴, 내 목소리를 가진 PAI 아바타가 완성되죠. 현재 모바일 환경에서 구동하도록 베타 테스트 중입니다. 증강현실(AR)을 활용해 모바일 화면에서 내 PAI가 춤추는 걸 볼 수도 있어요.

연예인 PAI의 경우 큰 HD 화면에서도 움직임이 보여야 해서 더 정교한 작업이 들어갑니다. 현재 아이지아 이외에 다른 중국 아이돌 멤버의 PAI를 추가로 만드는 중입니다.

베타 앱을 통해 기자의 PAI도 금방 만들 수 있었다.

-블록체인과 PAI는 어떤 연결고리가 있나요.

우리가 다루는 데이터는 주로 사용자 본인의 아이덴티티(정체성, ID)와 관련돼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잘못 이용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PAI가 만들어내는 콘텐츠가 데이터 주인에게 늘 속해있는 것도 중요하고요.

그래서 2년 전부터 우리 플랫폼을 쓰는 사용자들의 정보를 어떻게 보호할지 고민했습니다. PAI의 주인이 그로부터 파생하는 콘텐츠를 최대한 주체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방식을요. 특히 PAI를 활용할 셀러브리티(유명인) 입장에선 본인 데이터가 안전하게 활용되길 원하죠.

고민 끝에 블록체인을 활용하기로 했고, 탐구를 이어가던 중 PAI 프로젝트를 발견했습니다. 확장성, 개인 데이터 보안, 데이터 주권 측면에서 PAI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적절하다고 판단해서 해당 플랫폼을 활용하기로 했어요. 개인 데이터와 저작권이 블록체인으로 보호될 겁니다.

암호화폐 ‘파이코인’은 다양한 거래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PAI로부터 콘텐츠를 구매할 때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동남아 시장에서 PAI 코인을 기축통화로 하는 거래소도 구축하는 중입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콘텐츠 거래로까지 생태계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연예인 PAI로부터 콘텐츠를 구매한다는 게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요.

요컨대 중국 아이돌 PAI의 모습, 음성, 춤 동작 등을 중국 팬들이 파이코인으로 구매하게끔 하는 식이랄까요. 혹은 AI 스피커에 음성 콘텐츠를 입혀서 보다 개인화된 방향으로 스타와 팬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파이코인은 다른 기업에서 데이팅 서비스, 커피숍 결제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벤은 PAI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들이 PAI  블록체인이 아닌 다른 회사로부터 음성 콘텐츠를 구입할 경우에도 파이코인을 받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블록체인이 개인 데이터 보호에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엔지니어로서 비트코인 블록체인 코어를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상에 개인 데이터 관련 정보를 담고 스마트계약 같은 관리 시스템을 통해 보다 안전한 형태로 콘텐츠를 만드는 게 가능해졌어요. 블록체인은 여러 서버에 데이터를 두는 탈중앙화한 형태로 개인 데이터를 보관하죠.

더불어 PAI 블록체인의 인프라 구조도 데이터 보호에 한몫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사용자가 PAI 코인 거래를 시작하면 해당 거래에 데이터 포인터를 첨부할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포인터는 암호화된 링크처럼 작동하며 거래의 수신자에 해당하는 사람만 접속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포인트는 네트워크상의 특정 데이터에 연결되며 수신자가 이를 해석, 데이터에 접근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당사자 간에 익명으로 직접적인 데이터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면 암호로 안전하게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할 있습니다. 특정 PAI 소유자만 본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PAI 관련 정보를 지우고 싶다면 어떻게 할 수 있나요.

플랫폼에 어떤 데이터를 넣을지, 혹은 뺄지를 선택한다는 건 근본적으로 중요한 문제죠. 개인 데이터와 주권에 관한 이슈입니다.

파이 블록체인에선 사용자가 지우기 원하는 데이터를 골라두면 블록체인 포인터에서 모든 서버가 해당 데이터를 지우도록 하는 구조로 운영됩니다.

사물인터넷, 홀로그래픽, 인공지능, 블록체인이 한데 결합하면 어떤 모습일까. (image : shutterstock)

-앞으로 PAI/암호화폐/블록체인을 어떻게 연결지어 서비스를 만들 계획인가요.

인공지능은 더 좋은 성능을 위해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한편 블록체인은 사람들의 데이터 기여가 제대로 기록되고, 신뢰를 담보해주는 제삼자가 필요 없는 무신뢰성(trustless) 프로토콜이고요. 또한 누군가 서비스에 기여하거나 거래에 임할 때 코인이 쓰입니다. 인공지능이 데이터 측면에서 기여하거나 플랫폼상 데이터를 추출하면 그게 블록체인에 기록되고요.

세 기술은 협업합니다. 한데 섞입니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인간이 주체가 돼 정보 경제(information economy)를 확립하는 겁니다. 오벤은 인공지능 기술과 엔터테인먼트를 접목해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멋진 콘텐츠와 함께 유용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합니다.